현대차 노조부패, 회사 책임도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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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쯔쯔 댓글 0건 조회 1,089회 작성일 07-01-18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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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현대차 노조부패, 회사 책임도 크다
현대자동차 전 노조위원장이 몇 해 전 파업 철회를 조건으로 회사 측으로부터 수억원을 받았다는 검찰 발표는 충격적이다. 당시 한 달가량의 장기 파업으로 회사는 1조3000여억원이라는 막대한 손실을 입고 노조원은 파업 집회에 몰려다니는 한편에서 노조 간부가 파업 종결 대가로 뒷돈을 받아 챙긴 것이다. 이는 노조 집행부가 파업권을 앞세워 회사를 궁지에 몰아넣은 다음 이를 검은 거래에 활용한다는 소문의 실체가 드러난 것으로 결국 노조와 사측은 공범관계다.
현대차 노조 집행부가 저지른 비리는 이뿐이 아니다. 전 노조 집행부 20명이 취업알선을 대가로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다가 무더기로 구속·불구속됐는가 하면 현 집행부는 지난해 창립기념품 납품계약을 둘러싼 비리에 연루되기도 했다. 앞에선 노조원의 권익을 외치는 간부가 뒤로는 ‘취업장사’, ‘납품장사’ 등으로 제 주머니를 챙긴 것이다. 최근엔 성과급 문제와 관련해 파업의 명분으로 삼았던 노사 간 대화 내용 녹취록까지 노조가 조작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도덕성을 생명으로 하는 노조가 이 정도라면 간판을 내리는 게 마땅하다.
현대차 노조가 이렇게 타락하고, 상습 파업을 일삼는 데는 회사의 책임도 없지 않다. 회사는 매년 파업을 해도 임금 인상과 성과급·격려금까지 챙겨주고, 그것도 모자라 노조 집행부에게 차량과 연료비를 지원하는 등 온갖 특혜를 안겨줬다. 불법파업에 따른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나중에 슬그머니 취하한 것은 물론이다. “소나기는 피하고 보자”는 식의 무원칙·무소신 대응이 고질적인 파업병을 키우고 노조의 부패를 조장한 것이다. 이번 노사협상에서도 사측은 비록 ‘생산손실 만회’라는 조건을 달긴 했지만 성과급을 지급하기로 해 사실상 노조의 요구를 수용했다. 이러니 기아차 노조까지 성과급을 달라며 파업 운운하지 않는가. 불법적인 요구에 대한 단호한 거부와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만이 현대차가 사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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