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면평가제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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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다면평가 댓글 1건 조회 1,262회 작성일 09-10-20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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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면평가제 실시 목적<?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 인사고과의 객관성 제고

► 조직원의 능력향상 및 자기 발전 촉진

► 조직에서의 의사 교환을 통한 조직 활성화 도모

► 구조 조정을 위한 객관적 자료확보

 

 

2. 평가 목적과 평가자 선정의 일치성 여부

평가 목적에 따라 다양한 평가자 선정

► 평가 목적에 따라 피평가자의 범위가 결정

   (Development appraisal)--à리더쉽 개발

   (Judgemental appraisal)--à 인사고과반영

► 평가자 선정에는 세 종류

조직에서 일방적으로 선정

피평가자가 선택 후 상급자의승인을 받는 경우

전 직원이 평가자로 참여하는 경우

► 평가 참여자의 자격을 제한

최소한 일정기간 이상 재직하고 피평가자와 함께 근무하여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시키는 직원들에 한함

► 대부분 점진주의적 접근(Gradual approach)을 시도

일부분 실시--à 결과 --à 부작용 최소화 방법 개발 --à 확대 실시

 

 

3. 평가 목적과 평가 요소의 일치성 여부

► 평가 목적에 따라 평가 요소가 조절될 수 있다.

  Ex) 관리자 평가 VS 일반 직원 평가

(성과관리능력)  (업무수행능력)

(업무수행능력)  (업무수행태도)

(조직관리능력)  (대인관계기술)

► 다면 평가의 결과는 외관상으로는 실적 평가의 기본 가정을 충족

 

 

 

다면평가 -à 의사교환의 원활화 -à 조직 생산성 향상 -à Feed back -à 피평가자의 능력개발, 경력관리

► 평가자별 평가항목이 평가목적과 부합유무

평가 항목이 피평가자들의 능력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느냐 하는 문제

5점 척도의 중간화 현상

 

 

 

4. 다면 평가제 도입의 문제점에 관한 결과 논증

다면 평가제도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제도의 도입에 따른 조직원의 저항과 조직원들간의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

► 직원참여

► 평가의 익명성

► 평가제도로 인한 업무증가

► 평가문화의 정착

► 평가문화 정착을 위한 직원들의 대인관계 기술 향상

► 평가의 적시성

 

 

5. 다면 평가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유의점

► 평가자의 적절한 평가 능력

► 평가의 정교성과 단순함

► 평가 결과에 차이가 생긴다는 것을 인식

► 평가자가 피평가자의 상황을 확실히 모를 수 있다는 가능성 인식

► 평가의 목적을 분명히 해야함.

► 평가의 방향이 조직의 권력과 반대 -à조직갈등극복

► 계층적 구조 완화 필요

► 평가 결과의 환류 보장

► 다수의 평가자 (주관적 편견 배제)

 

 

6. 맺음말

다면평가제도는 신 인력자원관리 차원이다. 따라서 앞으로 행정기관에 도입, 확산되어 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