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면평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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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의의 댓글 0건 조회 1,275회 작성일 09-10-20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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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의

다면평가제도란 한 구성원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사람들이 여러측면을 두루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즉, 상사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하위자, 동료, 자신, 대내외적 고객 등에 의하여 다면적으로 인사고과가 이루어지는 평가를 말한다. 360도 평가라고도 한다.

 

2. 도입의 필요성

종래 직속상사가 일방적으로 실시하는 전통적인 인사고과는 주관적인 기준에 치우치기 쉽고, 각종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여 평가의 객관성을 높이고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실시되고 있는 것이 다면평가제도이다.

 

<도입의 목적>

1. 의사소통의 기회제공으로 조직의 활성화 도모

종래 대부분의 기업조직은 관료화된 조직구조로서 조직이 경직화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에 따라 기업조직은 다방면에서 의사소통 경로를 제고함으로써 조직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기업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다면평가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2. 관리자의 관리능력 향상

상기한 바와 같이 기업간의 경쟁의 가속화와 저성장 등의 기업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관리자의 효율적인 리더쉽이 요구되고 잇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는 관리자의 장단점을 파악하려 관리의 개선을 도모하기 위하여 다면평가제도를 활용하고 있다.

 

3. 고과의 객관성․신뢰성확보

기존의 인사고과제도는 1인의 고과자에 의하여 평가되기 때문에 주관적인 기준에 많은 영향을 받고 또한 평가의 정확성과 객관성을 결하기 쉬운 단점이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다면평가제도가 도입․시행되고 있다.

 

4. 조직구성원의 능력개발과 참여의식의 고취

다면평다제도에서는 하위자가 상위자를 평가하거나 동료간의 평가를 함으로써 각 종업원 스스로가 각각의 직위에 요구되는 능력 및 자격요건을 파악함으로써 구성원의 능력개발에 기여하고 또한 인사고과에 있어서 참여의식을 고취시킨다.

 

<다면평가의 방법>

1. 효과적인 운영방안

1) 평가자 선정

한 직원을 평가할 상사․부하․동료․고객 등을 선정하게 되는데, 이때 평가자가 미리 결정되어 있으면 시간적 오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가자 선정을 실시 당시에 곧바로 무작위로 선정하는 것인 바람직하다.

2) 평가요소의 결정

평가요소는 사전에 결정되어 있는 평가요소 풀(Pool)에서 피평가자의 직무 및 직급에 적절한 요소를 추려내어 평가하여야 한다.

3) 평가결과의 공개범위

평가의 결과는 자기개발이나 커뮤니케이션 증대를 위해서는 공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다양한 사람들에 의한 평가결과를 알게되면 이후의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게 된다.

특히 하급자의 경우 보복 등이 우려된다. 따라서 고과결과는 공개하되 평가자는 익명으로 유지하거나 자료를 주무부성에서 가공하여 전달하여야 한다.

4) 평가결과의 활용

평가결과는 다른 고과 결과와 마찬가지로 처우 등과 연계시킬 수도 있으나 하급자에 의한 평가는 대체로 개발 혹은 커뮤니케이션 증대의 수단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2. 평가자

1) 상사고과

상급자가 하위자를 평가하는 것으로 고과자가 피고과자의 직무에 대하여 알고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채택한다.

2) 자기고과

자기 스스로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업무수행 개선을 위하여 관리층 고과에서 보충적으로 사용된다.

3) 동료평가

동료가 서로 평가하는 것으로 동료가 잠재력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다고 보아 미 해군 심리학자들이 개발한 방법이다.

4) 하위자 평가

하위자가 상사를 평가하는 것으로 하위자가 표현할 기회를 갖게되어 상하간에 동적인 관계를 이룰수 있다.

5) 고객 등 평가

산업심리학자, 서비스업의 고객에 의한 평가방법으로 개인별 특성 파악에 유효하다.

6) 복수 평가자

이사의 방법 중 2개 이상을 종합하여 평가의 편견을 감소시킨다. 상사에 의한 평가방법의 보충에 활용된다.

 

<다면평가의 장단점>

1. 장점

1) 평가의 신뢰성 증대

소수의 상사의 평가에만 의존하게 되면 오류 또는 편견의 문제가 제기되지만 다수의 고과자들이 여러측면에서 평가하게 되므로 평가의 신뢰도를 증대시킬수 있다.

2) 다양한 측면 평가

기업에서의 직무는 다면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 바, 효과적인 평가를 위해서는 그 종업원과 접촉하는 사람이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고객에 대한 서비스는 상사보다는 고객이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것이다.

3) 다양한 목적에 평가

과거의 평가가 상벌 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한 평가였다면, 현대의 고과는 상벌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확대, 개발을 위한 자료 등으로 목적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다면고과는 한 직원의 여러측면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단순한 상벌이 아닌 다양한 목적에 이용될수 있다.

 

2. 단점

1) 상급자와 하급자의 갈등

다면평가제도에서는 하급자가 상급자를 평가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하급자가 상급자 평가시 특히 상급장의 승급․승진에 관련하여 운영될 때에는 하급자와 상급자 간에 마찰이 발생할수 있다.

2) 평가결과의 왜곡

다면평가제도가 동료나 하급자에 의한 평가시 평가자의 소극적인 평가태도로 인하여 평가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 특히 평가자의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을 경우 더욱 더 평가결과가 왜곡될 수도 있다.

3) 평가의 복잡성

상기한 바와 같이 다면평가제도는 상급장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하급자나 동료 또는 자기자신에 의해서도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가결과가 각기 상이할 경우 오히려 혼란을 야기시킬 수 있다.

4) 책임소재의 불명확

다면평가제도는 다수의 평가자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가를 무기명으로 할 경우 책임소재가 불명확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합리적인 전개방향>

1. 고과자 훈련

다면평가제도에 있어서는 평가대상자의 과업과 업무목표 및 성과가 고과자에게 정확하게 숙지되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평가를 하기 전에 미리 고과자에 대한 훈련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 적극적인 평가를 위한 제도적 보완

다면평가제도는 평가자의 소극적인 태도로 인하여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평가내용에 대해 좀더 적극적이고 사실적인 내용이 기술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보완이 요구된다.

 

3. 자기계발 프로그램의 마련

다면평가제도는 평가의 다각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피평가자뿐만 아니라 평가자에게도 교육적인 효과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적인 효과가 극대화되기 위해서는 평가내용이 피드백 되어 스스로 개선 또는 향상을 위한 노력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4. 자발적인 참여유도

다면평가제도는 평가자의 소극적인 태도로 인하여 평가결과가 왜곡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평가자로서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