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사람들의 삶은 직장생활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하루의 대부분을 직장 생활에 소비하며, 나름대로의 성과를 얻기 위해 치열한 경쟁과 스트레스를 무릅쓰게 된다.
누구나 희망하는 직장 성공의 꿈은 삶의 성공과도 연결된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좌절을 겪는가하면 어떤 사람들은 성공을 이루기도 한다.
경제행위의 기본 공간이며 생활에 필요한 금전적 자원을 얻는 공간인 직장에서 잘 적응하고, 나아가 성공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답은 개인이 아닌 조직 관리자의 관점으로 돌려놓고 보면 의외로 간단하다. 조직은 팀워크를 이루어 공동의 성과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스포츠와 같이 팀워크를 이루어 수행되는 경기에도 마찬가지이다.
다만, 개인의 역량이 특히 중요한 야구와 같은 스포츠는 팀워크와 함께 개인의 능력도 중시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직장은 극소수 개인의 창의적 역량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구성원 개인 역량보다는 팀워크가 우선이고, 많은 경우 상위의 전략적 지시가 상사를 통하여 부하에게 제대로 전달되도록 하는 상의하달이 중요한 경우가 일상적이다. 따라서 일반인으로서 직장에서 잘 적응하고 또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비즈니스 교류의 바탕이 되는 직장 예절에 대한 인식과 실천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조직은 구성원의 능력을 중시하고 개인적인 창의력을 요구하지만 이에 앞서 집단행동의 기초인 직장예절이 수반되지 않고서는 소기의 성과를 내기 어렵고, 개인적인 차원에서도 성공적인 직장생활에 도달하기 어렵다.
개인은 무엇보다도 상사와 동료의 신뢰를 받아야 뛰어난 성과를 만들어 내며 조직 속에서의 지속적인 성장 또한 가능하다. 그렇지 못할 경우 팀에서 소외당하고 성장의 기회마저 주어지지 않는다.
가장 성공적인 직장인은 직장예절을 잘 활용하여 대인적 상황에 지혜롭게 대처하고 인간관계를 통한 인맥 형성에 노력한 사람이다.
반대로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고 상사와 동료와의 관계에 상대적으로 무심하며, 심지어 상사와 대립함으로써 현대적인 의미의 상호간 배려 차원에서의 직장 예절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사람이 실패한 직장인으로 평가된다.
전자는 상사를 배려하고 상사의 의중을 파악하기 위하여 함께 술자리도 자주하고 상사가 본인을 필요로 할 때는 언제든지 자발적으로 이에 응함으로써 상사와의 관계에 각별히 신경을 쓴 사람이다.
그는 또한 협업이 원활해지도록 동료와의 관계에도 신경을 쓰고 보다 일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두터운 인맥을 구축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후자는 자신을 위주로 조직을 생각하며 자신의 필요에 따라 조직을 이용하는 유형의 사람으로 서로를 배려하고 팀워크를 중시하는 예절이 부족한 사람이다.
팀을 대표하는 상사의 필요보다는 자신을 위주로 성과를 내기 위하여 일을 하였으며, 동료와의 협업보다는 경쟁에 치중하였다. 그 결과 상사와 자주 충돌하고 동료들에게 소외당하여 급기야는 직장을 떠나야했다.
현대의 직장 예절은 단지 인사를 잘하고 언어를 순화하며, 외모를 단정히 하는 수동적인 차원에 머무르지 않는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통하여 조직이 원활하게 기능하도록 만들며,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는 동료 혹은 업계 사람들과 교류함으로써 인맥을 두텁게 관리하는 직장 매너가 성공하는 직장인의 지름길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