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와 부산시가 신공항 유치를 놓고 평평한 줄 달리기를 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가 지난달 5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부산 가덕도 신공항 최적 건설방안’을 주제로 개최한 토론회에서 가덕도의 사업비를 약 2조원 절감할 수 있다고 밝히자 경남도는 이를 반박하고 나섰다.
11일 경남도는 “부산시가 공항 부지를 당초 후보지가 아닌 수심이 얕은 곳으로 옮기면서 당초 면적 320만평에서 무려 100만평을 축소했다”며 “공항시설의 가장 핵심인 활주로 역시 현재 김해공항 활주로(길이 3,200m, 폭 60m)보다 열악한 길이 3,200m, 폭 45m로 축소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같은 활주로 규격으로는 대형 항공기 이착륙이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다. 항공전문가들은 부산시가 공군기지 이전을 전제로 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밝히고 있지만 이번에 발표된 내용에는 공군기지 이전 비용과 공군시설에 대한 계획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활주로 방향을 변경하면 항공기의 진출입 경로에 승학산(496m)이 장애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경남도는 “부산시가 연약지반 처리와 방조제 축조에는 부지와 구조물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채 시공단가가 가장 저렴한 공법만을 채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매립용 흙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사실상 불가능한 욕지도 남단 바다 모래를 채취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어 실현 가능성에 대한 논란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경남도는 “경남은 물론 부산, 대구, 울산, 경북 등 동남권 주민들과 기업들은 기존 김해·대구·울산·사천공항이 있지만 국제노선이 부족하고 접근하기 어려워 인천국제공항까지 가는 불편을 겪고 있다”며 “동남권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산업단지가 있고 1,320만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제2의 광역경제권을 형성하고 있지만 국제공항 이용에 많은 시간과 경제적 손실을 감수하고 있다”고 도민피해를 주장했다.
경남도는 “경남도는 5개 시도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밀양시에 신공항을 건설할 경우 시너지 효과를 최대한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김두관 도지사는 신항공과 관련 “동남권 수요지의 중심에 있는 밀양에 새로운 국제공항이 탄생할 경우 글로벌 접근체계를 갖춰 지역민들과 기업이 현재 겪고 있는 금전적인 손실과 경제적 손실을 모두 극복할 수 있다”면서 “신공항이 건설되면 대한민국 제2 관문공항으로서 동남권이 동북아사아의 새로운 경제중심축으로 성장하는데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김성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