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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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심이 없는 댓글 1건 조회 1,368회 작성일 13-01-10 0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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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심이 없는
1. 사심이 없는 공정한 인사로 기강을 확립한다.-율곡전서
① 국가의 허리를 튼튼히 하는 것은 기강의 확립에 있다.
국가가 흥하고 망하는 것은 외형적인데 있는 것이 아니라, 내부의 기강 확립 여부에 있다.
기강을 확립하는 방안으로는 공평(公平)한 정사(政事)를 시행하겠다는 자세가 앞서야 한다.

․ 정직한 사람을 등용하고, 올바르지 못한 사람을 물리쳐야 한다.

․ 공(功)이 있는 자에게는 반드시 상을 주고, 죄 있는 사람은 반드시 벌을 주어야 기강이 선다.

사심(私心)이 곧 공평한 정사를 그르치는 것이므로 자신의 욕심을 버려야 만이 현명하고 재능을 가진 사람을 등용할 수 있다.
이는 통치자에 앞서 자신의 도덕성과 마음의 수양이 있어야 함을 강조한 것이므로 자신의 행동을 신중히 하고 마음을 수양하여야 한다.

* 공평(公平) :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공정함.
* 정사(政事) : 벼슬아치의 임면(任免)과 정치 또는 행정에 관한 일.

② 일은 현명한 신하를 얻어서 함께 하여야 한다.-율곡전서

율곡은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 올바른 정치와 올바른 법도는 바른 사람이 나온 뒤에야 실현되는 것이니 법만 있고 그것을 행할 사람이 없는 것은 헛된 법”이라고 하였다.
통치자가 자기의 총명함을 믿고 현명한 신하를 얻지 않고서 간사하고 아첨하는 자만을 믿고 일을 처리한다면 자신의 귀와 눈이 가리 워 국가에 혼란이 오기 때문에 사람의 능력과 자리에 걸 맞는 자를 뽑아서 일을 시키고 그 재주를 오랫동안 지키게 하는 직업의 전문화가 필요하다.
* 만사(萬事) : 모든 일. 온갖 일.

2. 그릇된 사람을 등용하면 국민들이 따르지 않는다.-논어
정직한 사람을 등용하고 그릇된 사람을 물리치면 국민들이 복종할 것이고, 그릇된 사람을 등용하고 정직한 사람을 물리치면 국민들이 통치자에게 복종하지 않는다.

3. 사심을 버린 어진사람이여야 공정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다-논어
오직 어진통치자만이 사사로운 관계를 떠나 공정한 사람을 좋아할 수 있고, 나쁜 사람을 멀리할 수 있다

4. 정부는 옳을 의(義)로서 다스리는 곳이다. -관자
공직자를 임명하는데 있어서 그 직위가 공정한 인사라면 국민이 원망하지 않으며, 국민이 원망하지 않으면 국가가 어지럽지 않는다.
그런 뒤에야 옳을 의(義)로서 잘 다스려질 수 있다.

5. 장기적인 안목을 가진 사람은 멀리서도 잘 보인다.-관자
일을 만들어 장기간 이익이 되게 하는 것을 거장이라고 한다.
장기간 이익의 혜택을 받는 사람이 많아서 덕성과 신의가 멀리서도 잘 보인다. 그러므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진 사람은 멀리서도 잘 보인다.’라고 한다.

6. 통치자가 아첨하는 자를 가까이하면 국가가 크나큰 위험에 이르게 되고 지나간 잘못을 후회한들 이미 때는 지나간 것이다-춘추
교묘하게 속이고 아첨하는 사람을 가까이 하고, 곧고 정직한 사람을 멀리 하면, 국가가 크나큰 위험에 이르게 되는데 이때 지나간 잘못을 후회한들 이미 돌이킬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