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동행정의 바람직한 선진화 방향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선진 댓글 0건 조회 1,674회 작성일 15-04-20 14:32

본문

앞으로 읍·면·동행정의 바람직한 선진화 방향은
 
공무원들의 의식개혁과 혁신방안 제도적 강구,
주민자치위원회의 자치기능과 역량 강화,
주민자치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지역주민의 시정참여도 제고와 애향심 함양,
거버넌스방식에 의한 읍·면·동 단위 민간협력사업 확대추진 등이 될 것이다.
이를 점진적으로 현실에 맞게 적극 검토·반영해 나가야 한다.

우리나라 행정기관 중 읍·면·동은
최일선 행정을 수행하는 행정단위로서 지역발전과 주민복지 증진을 위해 주민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사업을 구상하고 실행하는 민주주의의 실천도장이다.
 
그리고 동에 근무하는 직원은 우리나라 공무원을 대표해 상시적으로 주민과 접촉하며 희로애락을 함께하고, 주민을 위해 봉사하는 정부의 얼굴이다.

21세기 읍·면·동행정의 성공여부는 주민자치위원회를 비롯한 각 직능단체와 지역주민들이 읍·면·동 공무원과 함께하는 거버넌스방식에 의한 민간협력사업의 활성화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거버넌스행정에 있어 공무원은 주도적으로 나서기보다는 많은 경험사례와 아이디어를 제공해 각 직능단체가 앞장서 자발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유도하거나 지원해야 한다.
 
사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도록 항해하는 선박의 선장이 아니라 방향키를 잡는 조타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주민과 공무원, 산업체와 학계가 함께 거버넌스행정을 강화해 풀뿌리민주주의를 확고히 정착시켜 나가는 한편 지역의 무궁한 발전과 번영,
 
 주민행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갈 때 청주시는 누구나 한번쯤은 와 보고 싶고, 머물고 싶고, 살고 싶은 명품도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