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와 자조의 지방자치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교육의 본질을 좀 더 크게… 댓글 1건 조회 976회 작성일 15-05-14 17:18

본문

교육의 본질을 좀 더  크게 나누어 보면 


공부 과정이 행해지는 학생 면에서 

*innate  교육은  선천적인 것 이다. 특히 지능 하지만 어떤면으로 보면 지식 자체까지.   <<이건 플라톤 주의식 Platonism 론 입니다. 물론 여러 정도가 있겠지만.

* nurture  교육은  선천적인 것 이 없이  제로 출발점에서  발전하는 것이다.  << 아리스토틀의 tabula rasa 론 입니다. 즉  태어난 인간은 글자를 쓰지 않은 서판(書板)과 같다.


가르치는  교육가의 면에서 

* 교육은 지식을 넘겨 주는 것이다. <<이건 라틴어 edocere [정식으로 가르치다] 가  education의 핵심이 된다는 론 입니다.  현대 교육 철학가들이 질색하는 것 이지만 어쩔수 없는 현실이죠

* 교육은 지식을 각 학생 내에서 꺼내는 것 이다. << 이게 이태리 교육가  Maria Montessori의 론입니다.   라틴어 educere [빼내다]  가  education의 핵심이 된다는 론 입니다.  특히 유치원, 초등 교육에 해당되는 것 같네요.

교육은 학생이 지식을 찾을 수 있게 도와 주는 것이다. << 이것은  라틴어 ducere [지도하다, 인도하다] 인데 가르치는것 보다 학생이 자진해서 배워야하는 과정에 도움이 되는 것 이라는 론입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론입니다.


교육 방법면에서 내용면에서

* John Dewey  의 실용적인 교육의 우선인데 약간 심할 정도로 "도덕, 덕보다는 기술" 을 주장합니다.
* Skinner 의 심리학적 교육 안목에선 교육은  본능적 인간을 다루는  기술입니다.  (좀 너무 간단히 설명 하는 것 이지만)
이 외에도 교육의 중심으로 보는 여러 철학이있지요.   사회주의 부터 "교육은 아주 없어져야 학생이 교육이된다"라는  교육 무질서 상태를 주장하는 Ivan Illich [아이반 일리츠] 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