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 세력 확보 전략과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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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지지 세력 댓글 0건 조회 744회 작성일 15-05-15 17:38본문
선거 전략의 중요한 관심은 정치 후보자의 승리에 필요한 지지 세력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지지 세력은 기본적으로 지역적(정당적), 태도적, 인구통계학적 측면에서 파악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지역적 지지 세력
지역적 지지 세력 파악의 바탕은 투표자들의 정당선호도다. 이것은 전략적 사고의 중심으로서 유권자들의 투표 행위는 일차적으로 그들의 정당지지도(또는 정당선호도)로 결정된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한다.
자당 안전 지역이란 자당의 정당지지도가 안정적으로 높은 지역이다. 이러한 지역에서는 과거와 같은 투표 행태가 반복되기만 한다면 승리할 수 있는 곳이다. 따라서 선거 캠페인은 과거에 자당의 승리에 기여한 투표자들이 다시 자당의 정치 후보자를 지지하도록 마음을 움직이고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자당 안전 지역에서는 기존 지지 세력의 태도와 행위를 강화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지 세력의 여론·태도·행동에 감응하는 이슈, 언어 및 시각적인 요소들을 사용해야 한다.
부동(浮動) 지역이란 자당의 전통적인 지지 기반만으로는 승리를 담보하기 어려운 지역이다. 그러므로 부동 지역에서는 승리에 필요한 제한된 부동표를 흡수해야 한다. 부동지역에서 선거 캠페인은 전통적 지지 기반을 유지·강화하는 동시에 승리에 필요한 일부 부동층 유권자들을 변화시켜 견인해야 하는 이중의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자당 열세 지역이란 정상적인 표가 산출될 경우 자당의 정치 후보자가 낙선하게 될 선거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당 열세 지역에서는 비록 제한적이지만 먼저 자당의 지지 기반을 유지·강화한 뒤에 부동층을 최대한 흡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부동층의 태도와 행위를 변화시켜야 한다. 또한 상대방 후보자를 지지할 가능성이 높은 유권자들의 태도를 중화시켜야 한다.
유권자들의 태도를 중화시킨다는 것은 상대편 후보자로부터 지지자들을 유리(遊離)시킬 수 있는 취약점을 찾아 자당 후보자와 극명하게 차별화하거나 무게 있는 공격을 감행함으로써 상대편 지지자들이 지지 행위를 철회하도록 하는 것이다. 지지를 철회한 유권자들은 투표에 참여하지 않거나 비록 극소수라도 자당 정치 후보자의 지지자로 흡수할 수 있다.
태도적 지지 세력
지지 세력은 태도 측면에서도 확보할 수 있다. 이것은 유권자 전체를 거시적으로 보고 지지 세력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태도적인 지지 세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메시지 전략을 구성해야 한다. 효과적인 메시지 전략이란 바로 이슈 전략과 직접 연계되어 있다. 태도적인 지지 세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주요 이슈를 선점(先占)해야 한다. 또한 이슈와 관련하여 상대방 후보자와 차이점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자신이 제기한 이슈를 다른 후보자가 탈취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재제기하는 것이 좋다.
이때 소수의 주요 이슈에 우선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정치 후보자는 이슈 소유자의 위치를 공고하게 할 수 있다. 선거 캠페인에서 주요 이슈를 다른 후보자에게 선점당하면 선거에서 승리하기 어렵다.
정치 후보자에게 불리한 이슈는 돌출되지 않도록 통제하거나 회피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자신에게 불리한 이슈라도 상대방 후보자가 들고 나올 것이 분명하다고 판단되면 투표자들을 납득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제기해 이슈의 부정적 효과를 완화하거나 상대방이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약화 또는 무력화하는 것도 효과적인 대처 방안이다. 자신에게 불리한 이슈는 상대방 후보가 제기할 때를 대비해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합리적인 대응 방안을 사전에 준비해 놓는 것이 좋다.
태도적인 지지 세력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또한 정치 후보자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전파되도록 해야 한다. 정치 후보자의 이미지도 중요한 메시지 설득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또한 상대방 후보자와 차별화해 “상대방 정치 후보자가 좋은 선택이 아니다” 또는 “나쁜 선택이다”라는 이미지를 구축하고 입증해야 한다.
인구통계학적 지지 세력
인구통계학적 지지 세력도 선거구 유권자 전체를 거시적으로 보고 접근하는 방법이다. 성(性), 연령, 이념, 종교, 직업, 학벌, 학력, 소득(경제 사정), 출신지, 신체적 조건, 취미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지지 세력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인구통계학적 지지 세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지 가능성이 높은 인구통계학적 집단의 태도와 행위를 강화하는 데 주력해야 하며, 이들의 여론·태도·행동에 감응하는 이슈, 언어나 시각적 요소들을 사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