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좋은 슬로건 댓글 1건 조회 838회 작성일 15-05-15 17:40

본문

 

간결
좋은 슬로건은 짧고 간결하다. 좋은 슬로건은 보통 다섯 단어 이내에서 결정된다. 아무리 길어도 열 단어를 넘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단순
좋은 슬로건은 단순하고 쉽다. 난삽한 말, 애매모호한 말, 생경한 말은 적합하지 않다. 구어체는 쉽게 전달되는 장점이 있지만 중량감과 진지함이 부족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단순함의 장점은 유권자에게 직접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이다.

혜택감
좋은 슬로건은 유권자들에게 어떤 혜택 또는 향상에 대한 전망이 서게 하거나, 희망을 주거나, 최소한 그러한 기대라도 자극한다. 유권자들의 생활, 행복, 복지와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희망 또는 전망이 서게 한다.

함축성
좋은 슬로건은 함축적이다. 단순함과 함축성은 상충되는 개념이 아니다. 함축적 슬로건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무한한 상상력을 발동시킨다. 제15대 대통령 선거에서 사용된‘준비된 대통령’은 후보자의 능력과 자질에 대하여 유권자들의 상상력을 다양하게 발동시켰다.

신뢰감
좋은 슬로건은 투표자들에게 신뢰감을 전달한다. 정치 후보자의 신뢰성이란 제시하는 정책의 실현 가능성, 능력과 자질에 대한 믿음, 한 인간으로서 책임감과 도덕성을 의미한다.

좋은 슬로건이 되려면 앞에서 제시한 조건에 최대한 부합해야 한다. 그러나 이 조건들을 모두 만족시키기는 쉽지 않다. 이들 중 일부라도 만족시킨다면 좋은 슬로건이 될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