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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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교육 댓글 1건 조회 1,261회 작성일 15-05-20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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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의 현상적 정의
1) 규범적 정의(=목적적 정의) :
(1) 궁극적 목적과 결부시켜 규정
(2) 예 : 인격완성, 자아실현
(3) 가치지향적 입장 취함
2) 기능적 정의(=수단적 정의) :
(1) 발전론적 교육 입장(교육의 비 본질적 기능 강조)
(2) 예 : 정치, 경제, 문화 등의 발전의 수단으로 봄
(3) 도구적 외재적 가치 중시
3) 조작적 정의(=기술적 정의) :
(1) 인간행동특성을 의도적, 조직적,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행위
(2) 의도적, 조직적이란, 교육과정과 관련됨
(3) 가치중립적 취함
(4) 학교교육 정의의 기본 요소 : 의도성, 계획성, 가치 지향성, 전인성

2. 교육의 기본가정 :
1) 인간은 존엄하다.
2) 인간은 주체적 존재이다
3) 인간은 잠재력을 갖고 있다.
4) 인간도 과학적 이해가 가능하다.
5) 인간은 변화한다.

3. Peters의 교육 :
1)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을 '문명의 삶의 형식'으로 입문 시키는 과정이다.(교육을 성년식에 비유함)
2) 교육은 준거에 의한 활동으로,
(1) 규범적 준거(교육목적) : 가치있는 일에 헌신하는 사람
(2) 인지적 준거(교육내용) : 지식, 이해, 모종의 지적 안목
(3) 과정적 준거(교육방법) : 도덕적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실현
3) 교육과 훈련의 구별
(1) 교육 : 전인적 변화, 인간의 신념체계의 변화, 가치지향적 활동(예 : 체육, 성교육)
(2) 훈련 : 인간 특정의 일부 변화, 제한된 특수기술 연마, 기계적 반복, 가치중립적(예 : 체조, 성훈련)
4) T.F.Green의 수업과 교화의 비교
(1) 수업 : 지식과 신념의 이해, 지식의 근거, 본질을 밝힘
(2) 교화 : 지식과 신념의 전달 또는 채택 여부, 전달을 통한 행동변화 추구,지식의 근거 또는 이유를 밝히는 것은 2차적 임

4. 교육의 긍정설(=교육 만능설, 교육가능설, 환 경우세론 : 환경 > 유전)
1) 주장하는 학자 : 칸트, 라이프니찌, 로크(백지설)
2) 연구사례 :
(1) 아베룡의 야생아
(2) 마리위본느
(3) 맥주맥의 춘하처리
(4) 맹모 3천지교
(5) 늑대어린이

5. 교육의 부정설(=교육 불가능설, 소질 만능론, 숙명론 : 환경 < 유전 )
1) 주장하는 학자 : 쇼펜하우어, 롬브로소,
2) 연구사례 : Winship의 Edwards의 우수가계 연구,Goddard의 Kallikak의 열등가계 연구

6. 교육의 본질적 기능과 비 본질적 기능
1) 본질적 기능:
(1) 교육 그 자체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기능
(2) 인격완성, 자아실현, 민주시민 양성 등
(3) 교육목적 내재설 입장
2) 비본질적 기능(=수단적 기능 ) :
(1) 교육이 제3의 도구로서 활용되는 기능
(2) 발전론적 교육입장
(3) 교육을 국가 정치 경제 등의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입장

7. 헌법 제31조 :
1) 제1항 : 기회균등 조항
2) 제2항 : 의무교육 조항
3) 제3항 : 무상의무교육 조항
4) 제4항 : 교육의 자주성 조항
5) 제5항 : 평생교육 조항
6) 제6항 : 교육에 대한 법률 제정 조항

8. 우리나라 교육의 일반목적 : 교육기본법 제1장 총칙 제2조(1997. 12. 13)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써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 발전과 일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9. 각 학교의 교육목적 (초, 중등 교육법) :
1) 초등학교 교육목적 : 초등교육
2) 중학교 교육목적 : 중등교육
3) 고등학교 교육목적 : 중등교육 및 기초적인 전문교육

10. 우리나라의 학제 : 복선형 요소를 가미한 6, 3, 3, 4의 단선형 제도
- 복선형의 요소 :
1) 공민학교(3년제) : 초등학교 수준
2) 고등공민학교(1~3년제) : 중학교 수준
3) 고등기술학교(1~3년제) : 고등학교 수준

11. 신교육 3법(교육기본법,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 1997. 12. 13 개정)에서 꼭 알아야 할 내용 1) 제6조(교육의 중립성)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설립한 학교에서는 특정한 종교를 위한 종교교육을 하여서는 안된다.
2) 제7조(교육재정) : 지방교육재정 교부금 및 지방교육 양여금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따로 법률로 정한다.
3) 제8조(의무교육) : 의무교육은 6년의 초등교육 및 3년의 중등교육을 한다.
4) 제14조(교원) : 교원은 특정정당 또는 정파를 지지하거나 반대하기 위하여 학생을 지도하거나 선동하여서는 아니된다. 교원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다른 공직에 취임할 수 있다.
5) 제15조(교원단체) : 교원은 경제적,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 지방자치단체 및 중앙에 교원단체를 조직할 수 있다.
6) 제12조~제16조 : 취학의무(만5세 아동의 취학을 허용할 수 있다.)
7) 제18조(학생의 징계) : 의무교육과정에 있는 학생을 퇴학시킬 수 없다.

8) 제20조(교직원의 임무) :
(1) 교장은 교무를 통합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 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한다.
(2) 교감은 교장을 보조하여 교무를 관리하고, 학생을 교육하며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교사는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을 교육한다.

9) 제23조(교육과정) : 교육부장관은 교육과정의 기준과 내용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하며, 교육감은 교육부장관이 정한 교육 과정의 범위 안에서 지역의 실정에 적합한 기준과 내용을 정할 수 있다.

13.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의 상호관계
1) 형식적 교육(=의도적 교육, 협의의 교육, 정규교육, 학교교육)은 일관성이 있고 계속적인데 비하여, 비형식적 교육(=무의도적 교육, 광의의 교육, 비정규교육)은 단속적이고 자연발생적으로 나타난다.
2) 두 형태의 연속적이고 상호보완적이어야 한다.
3)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의 구분은 불분명 하다.
4) 현대에서는 두 교육 모두 중시 여기고 서로 상호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14. 가정교육의 중요성 : 1) 가소성이 가장 크게 작용한다.
2) 전인적 성장발달을 위한 기초가 형성된다.
3) 성격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4)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최초의 장이다.

15. 가정환경의 종류
1) 지위환경(물리적 환경) : 사회경제적 지위를 의미한다.
(가족의 구성, 사회경제적 지위, 양친의 생존상태 등)
2) 구조환경(물리적 요소와 심리적 요소) : 외적 조건과 조직되어 체계화 되어있는 상태
(언어모형, 학습체제, 강화체제, 위생상태, 문화적 상태 등)
3) 과정환경(순수 심리적 환경) : 부모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나타나는 분위기
(수용- 거부, 자율-통제, 보호-방임, 개방-폐쇄 등)
* 가정환경 중 가장 영향을 주는 환경이다.
* 시몬즈(Symonds)의 부모 양육태도 : 수용적 태도가 부모의 가장 바람직한 양육태도이다.
* 부모의 자율적, 수용적인 양육태도는 아동에게 민주적 성격을 형성하고, 부모의 통제적,
거부적인 양육태도는 아동에게 전제적 성격을 형성시킨다.

16. 현대 가정교육의 문제점 : 1) 핵가족 관계로 전통적 문화의 계승발전이 어렵다.
2) 심리적 유대감 형성이 어렵다.
3) 가부장적 권위의 상실로 자녀교육에 악 영향을 미치고 있다.
4) 부모와 자녀간의 가치관의 격차로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5) 도시화 현상은 가정의 고립화를 초래, 개인주의적 성향과
이기주의적 성향을 조장시키고 있다.

17.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
1) 정의 : "개인의 출생에서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 교육)과 학교 및 사회전체 교육(수평적 교육)의 통합"이다. (Lengrand)
2) 목적 : 삶의 질 향상
3) 이념(Dave) :
(1) 전체성 : 학교교육과 학교 이외의 교육에, 모두 교육으로서의 정통성을 부여한다.
(2) 통합성 : 모든 교육활동을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통합한다.
(3) 융통성 : 어떤 형편에 있는 학습자라도 교육받을 수 있게 한다.
(4) 민주성 : 평생교육 대상자가 원하는 교육의 종류와 양을 받을 수 있게 한다.
4) 평생교육의 필요성 :
(1) 지식과 기술의 증가와 팽창
(2) 사회의 급변화
(3) 직업사회의 다양화
(4) 인간소외, 비인간화 경향이 가속화
(5) 여가시간 증가
(6) 인간의 평균수명 연장
(7) 현 학교교육의 한계성

18. 전인교육을 위한 학교교육 방법 :
1)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특별활동을 중시
2) 교수-학습지도 : 자율적인 학습분위기 조성, 교사의 허용적 태도, 창의력 함양 수업, 탐구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3) 생활지도 : 학습지도와 생활지도의 통합, 비지시적 상담 강조, 정치활동, 추수지도 강화
4) 교육평가 : 절대평가, 자기진단평가, 수행평가

19. 특수교육 :
1) 대상자 : 특수교육 진흥법에 의하면 특수교육 대상자는,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3) 정신지체, (4) 지체부자유,(5) 정서장애(자폐증을 포함한다.), (6) 언어장애, (7) 학습장애 등이다.
넓은 의미의 특수교육 대상자는 천재아, 저능아, 문제아 및 위에서 제시한 아동등을 말한다.

2) 교육내용 : 교과교육, 치료교육, 직업교육,
3) 통합교육이란 :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 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간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4) 특수학교의 목적 :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 및 사회적응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 수행평가
1) 개념 :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술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행동으로 나타내거나, 혹은 문장으로 작성하도록 (making, doing, writing) 요구하는 평가방식으로 준비도평가, 참여도평가,성취도 평가가 있다.
2) 성격 : (1) 창의성, 문제해결 등 고등사고기능, 개별적인 학습을 신장키 위해 강조한다.
(2) 현실장면에서 적용능력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3) 스스로 정답을 작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방식이다.
(4) 실제적 상황에서 직접 관찰을 통해 이루어진다.
(5) 교수-학습의 결과 뿐 아니라 과정도 중시한다.
(6) feed back 작용을 중시한다.
(7) 절차적 지식의 습득을 강조한다.
(8) 개개인의 평가 뿐 아니라 집단의 평가도 중시한다.
(9) 학습과정을 진단하고 개별학습을 촉진하는데 목적이 있다.
(10) 종합적 전인적 평가를 중시한다.

3) 종류 : 서술형검사, 논술형검사, 구술시험, 찬반토론법, 실험실습, 실기시험, 면접법,관찰법, 자기평가보고서, portfolio 등
4) 문제점 : 선택형검사에 비해 실시하기 어렵고, 인적 물적 자원이 많이 소요되고 학습목표 설정 및 그 달성도 평가가 어렵다.

21. 교육 Vision 2002 (새 학교 문화참조)
1) 목적: (1)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함양
(2) 창의성 신장교육과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실천운동
2) 6대 추진과제
(1) 학교토론 문화형성(학생자치활동,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기회 증대):
(2) 교수-학습과정의 개별화 실현(학생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배양)
(3) 다양한 체험학습 수행(교과별 현장체험교육 강화, 학생축제문화 창달)
(4) 평가의 다양화 및 투명성 보장(수행평가)
*(5) 교원의 전문성과 책무성 제고 :
① 교원인사제도의 개선 및 탈력적 운영 :
ㄱ) 수습교사제 도입을 통한 신규채용 교사자질향상
ㄴ) 기간제 임용 등 계약제 임용방식 확대
ㄷ) 업무량 및 업무 성과가 반영된 차등보수제 시행
ㄹ) 능력중심의 평가체제 수립
ㅁ) 교사평가제 도입
교육 연수기회 확대 및 연수방법 개선
ㄱ) 1교사 1연구회활동 적극 권장
ㄴ) 야간연수, 재택연수 등 연수기회 확대
ㄷ) 상호 수업참관을 통한 효과적 교수, 학습지도방법 공유
ㄹ) 단위학교에서 자율연수 활성화 지원
③ 교원의 교수활동 강화
④ 교실수업 혁신을 위한 교과연구공모제 지속실시
⑤ 학년, 교과담임의 전문화
(6) 학교경영의 자율성 증진
① 단위학교 책임 경영제 정착
② 지역사회인사 및 유관 기관과의 협조체제 확립
③ 초빙 교장, 교사제 확대

22. 자기주도적 학습(Knowles) :
1) 개념 : 학습자 자신이 주도적으로 전체 학습과정에서 계획, 선택, 실행, 평가 실시하고,자신의 학습에 대해 일차적 책임을 진다.
2) 목적 : ① 뚜렷한 목표의식(동기유발 강화)
② 과업중심적, 문제해결중심
③ 실생활의 적용능력
④ 창의력 능력 개발
3) 방법 : portfolio, project, 구두발표, NIE활동 등
4) 특징 : ① 삶의 문제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능력 배양에 있다.
② 학습자 경험을 중시한다.
③ 구성주의 교수모형의 하나이다.

23. 구성주의(Constructivism) :
1) 성격: (1)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구현하고자 하는 학습이론이다.
(2) 구성주의 특징은 지식과 현실에 대한 상황성, 독특성, 그리고 다양성을 강조한다.
(3) 구성주의에서는 객관적 절대적 지식이나 진리는 존재치 않는 상대적 진리관이다.
(4) 구성주의는 개인의 현실을 살아가고 이해하는데 본인에 의미있게 적합,타당한 것이면 그것은 진리요, 지식으로 본다. 즉, 그것은 개인의 지속적 사회적 참여와 인지적 활동을 통해 구축된 결과로 본다.
2) 구성주의의 교수-학습의 원칙 :
(1) 교사는 학생의 학습을 돕는 조언자, 촉매자의 역할을 하고, 학생은 자율적, 적극적으로 책임 있는 학습의 주체자가 된다.
(2) 항상, 구체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한 지식을 제공한다.
(3) 협동학습 환경을 통해 다양한 생각에 대한 인식과 견해를 습득한다.
(4) 문제해결력, 사고력, 인지적 전략(how to learn)의 습득 및 지식의 전의성을 강조한다.
3)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의 활용 사례
(1) 문제중심학습(PBL : Problem Based Learning) : 구체적 상황에서 실제적 성격의 문제를 다루는 학습환경
(2) 시뮬레이션 활용학습 환경 : 실제적 성격의 과제를 갖고 협동학습 환경체제에서 문제해결을
이루어가는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3) 조교 교육프로그램
(4) 하이퍼 미디어(Hyper media) 시스템을 활용한 프로그램 : 기존의 컴퓨터 보조학습(CAI)에서 처럼 미리 정해진 일정한 순서에 따라 학습을 진행하는 것과 달리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은 학습자 자신이 원하는 순서대로 정보 검색 및 선택, 활용 등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즉, 하이퍼 미디어 시스템은 정보의 검색, 수정, 보완, 첨가 및 기록이 가능한 다양한 기능으로 인해 구성주의의 학습원칙이 잘 적용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