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가루의 종류와 효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좋은정보 댓글 0건 조회 1,297회 작성일 07-09-16 20:31본문
● 청국장 가루의 종류와 효능
1. 청국장 가루도 재래식 청국장 가루 와 생청국장(낫도) 가루가 있습니다.
재래식 청국장 가루는 잡균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끓여서 먹어야 하므로 효소와 균주가 파괴되어 효능이 적으나, 생청국장 가루는 위생적으로 생산하므로 그대로 먹습니다.
2. 콩의 종류도 일반 콩과 검정 콩(쥐눈이 콩)이 있고, 유기농 콩으로 만든 가루도 있습니다.
3. 생청국장 가루도 건조방법에서 동결 건조한 가루와 온풍 건조한 가루가 있습니다.
온풍 건조한 가루는 생청국장의 중요한 성분인 효소와 균주가 파괴될 수 있으나. 동결 건조한 가루는 효소와 균주가 파괴되지 않고 살아 있습니다.
4. 좋은 가루는 쥐눈이 콩(약콩)을 무균실에서 잡균이 들어가지 않도록 몸에 좋은 낫도균(청국균)만으로 위생적으로 잘 발효시켜 만든 생청국장(낫도)을 동결건조 시켜서 분말(가루)로 만든 것입니다.
이것은 효소와 균주가 살아 있기 때문에 가루를 요구르트에 타서 수저로 잘 저어서 실(진)이 나오면 명품 생청국장분말로서 효능이 매우 좋습니다. 실(진)이 나오지 않는 가루는 효소와 균주가 없기 때문에 효능이 적습니다.
※ 가루를 만들 때 동결 건조한 이유
무균실에서 잘 발효가 된 생청국장을 가루로 만들기 위해서는 건조한 후 가루로 만들어야 하는데. 건조 시에 자연건조를 하면 또 잡균이 들어갈 수 있고, 열풍 건조하면 효소와 균주가 파괴 되므로, 영하 40도에서 급속 동결하면 잡균이 들어가지 않고 균주와 효소가 파괴되지 않은 품질 좋은 생청국장 가루가 됩니다.
※ 잡균이 들어간 재래식 청국장이나 청국장가루를 끓이지 않고 먹으면 오히려 해로우므로 청국장가루를 먹을 시 재래식 청국장인지, 위생적으로 발효한 생청국장 가루인지를 확인하고 먹어야 합니다.
* 특허받고 진(실)나는 명품 생청국장 가루 보기 (클릭) http://nattomaul.com
[이 게시물은 전체관리자님에 의해 2007-10-10 06:59:40 나도한마디에서 복사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