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아파트 고르는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좋은 아파트 댓글 0건 조회 864회 작성일 08-03-13 11:27

본문

<좋은 아파트 고르는 방법>
 
주거용건물 중 아파트가 선호되는 것은 편리성·안정성을 추구하는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때문이며 특히 교통여건이 뛰어난 아파트, 조망권 등 주거환경이 우수하고 브랜드인지도가 높은 아파트는 환금성·수익성·안정성 면에서 뛰어나 시장상황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시장경쟁력을 갖기 때문이다. 
역세권의 대규모 단지 내 소형아파트는 불황에도 끄떡없어 가히 재테크의 왕도로 일컬어지고 있다. 

- 좋은 아파트
‘좋은 아파트’란 살기 좋은 아파트이고 나아가 재테크에 적합한 아파트라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다.
그간 편리성이 강조되어 지하철이나 버스 등 교통연계체계가 뛰어난 곳이 선호되다가 쾌적성을 중시하는 풍조에 의해 환경권(일조·조망·통풍권 등)이 뛰어난 곳이, 이제는 편리성·쾌적성에 더하여 구조와 배치·교육여건·브랜드 가치 등도 두루 갖춰야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이렇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는 대체로 가격, 지역입지 및 명성, 교통, 단지규모 및 쾌적성, 편익시설, 학교시설, 배치 및 내부구조, 건설사 브랜드 등으로 나누어 그 호·불호 및 만족도의 정도를 따져 볼 수 있으며, 욕구변화에 따라 각 요소에 대한 가중치가 변화할 것이다. 

- 가격
가격은 대별된 각 요소가 총체적으로 평가, 금액으로 표시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구체적으로 인근의 비교 가능한(건축시기, 평형 등) 아파트와의 가격수준비교, 과거·현재·미래의 가격추세에 대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

즉, 현재 가격수준은 어떠한지 장래 재 매도시 가격수준은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있어야하며, 보유이익을 누릴 수 있으며 가격형성 제요인의 개선으로 가치증가가 기대될 것인가를 평가하여야 한다. 가격수준의 적정성 여부는 전용면적당 평당가격으로 따져본다. 

- 지역입지 및 명성
물건소재지의 시장에서의 선호도·명성 등은 아파트소유자들의 품격 및 자긍심을 과시케 하고 그것은 고스란히 가격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현실적으로 중요한 고려대상이 된다. 

- 교통
전철역 접근성 및 이용의 편리성, 주요도로와의 연계성 및 접근성, 진입도로체계의 양·부는 편리성에 영향을 주어 가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 단지규모 및 쾌적성
적어도 일정규모 이상의 세대수와 입주자의 계층별·직업별 성향에 의한 생활수준, 녹지율 경관 등 주변환경과 일조권·조망권 등과 소음·혐오시설 등 제 요인들이 가격형성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작용할지 여부를 체크하여야 한다. 

- 편익시설
백화점·대형할인점·병원·은행·공공기관 등의 연접여부 및 이용의 편리성을 확인해야 한다.

- 학교시설
학군·학교시설의 이용이 편리하고 안정성에 대한 고려도 있어야 한다.

- 배치 및 내부구조
단지 내 각 동의 배치와 아울러 개별아파트의 평면배치, 인테리어, 층, 위치, 향, 현관구조, 난방구조도 체크의 대상이다.

- 건설사의 브랜드
입지와 더불어 아파트 선택의 기준으로 우선시되는 지역대표브랜드는 가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바, 지역선호도를 조사한다.

이러한 제 요소들이 가격형성에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를 비교가능한 아파트와 비교하거나 대상아파트를 직접 확인함으로써 체크하여 생활의 질과 주거의 쾌적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아파트인지 따져보아야 할 것이다.

흔히들 강남권, 역세권, 대단지, 지역대표브랜드, 지하철의 신설·정비 등은 아파트 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소들이며, 근래 산·강·공원·호수 등을 조망할 수 있는 아파트는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삶의 질이 중요하게 고려되어 평가되는 풍조에 따라 높은 가격이 형성되는 것이 현재의 시황이다.

따라서 전기의 제 요인을 판단의 기준으로 삼되, 시장의 trend와 물건소재지역의 선호에 따라 우선순위 및 가중치를 주어야 할 요소를 선정하여 평가함으로써 좋은 아파트를 고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