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홍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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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선거홍보전략 댓글 0건 조회 925회 작성일 08-03-25 08:52본문
선거홍보전략
(1) 이기는 선거, 지는 선거, 준비과정에서 결판난다.
1) 짧은 선거운동기간에 당락이 바뀔 정도의 변수가 있는 선거는 많지 않다. 선거는 미리 준비하는 것이고 그 준비정도에 따라 당락이 결정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2) 정치는 생물과 같기에 딱딱하고 교조적이거나, 너무 이상적인 것은 현실정치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합리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
3) 준비가 잘 되어 있다는 것은 선거의 3대 요소 즉 조직, 자금, 홍보의 3가지를 충분히 갖추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런 준비된 선거는 보나마나 이긴 선거라 볼 수 있다.
(1) 전략수립의 원칙
1) ꡐ너 자신을 알라ꡑ는 전략수립의 출발점
후보자의 출생, 학력, 직업, 주변의 인간관계, 사회적 거래관계, 정치적 입장, 정치조직화의 정도, 재산, 사회활동 등 과거사와 현재적 상황을 각 항목별로 철저하게 분석하고 그것이 갖고 있는 장․단점, 유용성, 의미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ꡐ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ꡑ
상대 후보의 조직화 정도, 주요한 홍보방향, 살아온 과정, 주변의 인간관계, 평판, 소문 등 모든 정보를 종합, 분석한다.
3) 대중의 이해와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시기와 사안에 따라 변하는 대중의 요구에 민감해야 하고, 그 내용을 철저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그 요구와 이해의 중심에 자신이 어떻게 위치해 있는가 비교 분석하고 자신을 위치 지우는 작업을 해야 한다.
(2) 전략수립을 위한 준비
1) 먼저 자신의 정견을 확립하라.
내가 왜 정치를 하는가? 라는 질문에 언제, 어느 장소에서, 어떤 사람에게라도 간결하고 명료하게 답할 수 있는 정리된 내용의 소견을 준비한다.
2) 자료를 모아라.
- 신문스크랩
관심영역과 지역사회에 필요한 부분을 스크랩한다.
- 지역행정정보
지역행정기관이 파악한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한다. 특히 반상회보나 자치단체발행신문, 지역이익단체들이 발행한 기관지에서 지역현안과 관련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다.
- 명부
지역사회 다양한 모임의 회원명부, 각종 단체의 수첩
- 대화기록
수첩과 필기구를 지참하고 대화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을 메모하고 항시 확인, 정리해 두어야 한다.
(3) 홍보전략기획서 작성
충분한 데이터와 토론을 토대로, 후보자 자신의 실천의지와 여건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작성한다.
- 나는 어디에 있는가? - 상황분석
- 무엇을 말할 것인가? - 선거컨셉트의 설정
- 누구에게 말할 것인가? - 표적유권자의 설정
- 무엇을 통해 말할 것인가? - 커뮤니케이션 채널
- 어느 때에 전달할 것인가? - 타이밍의 설정
-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 자원의 활용
(4) 실천일정표 작성
- 월간, 주간, 날짜별로 기간별 과제와 실천할 내용을 확인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 작성한다.
▲ 첫 선거를 준비하는 후보를 중심으로
(1) 지역사회에 이름 알리기
홍보를 위한 전략적 틀 안에서 무엇보다도 성실성과 근면함을 바탕으로 인지도 향상에 노력한다.
- 지역내 여러 모임과 경조사 등 각종 행사에 부지런히 참석한다.
- 자기를 기억시킬 수 있는 개성을 연출한다.
- 지역주민의 이해와 요구에 합당한 일에 솔선수범해서 참여한다.
- 모임의 성격을 정확히 파악해 합당한 주제로 자신의 입장과 소신을 피력한다.
- 만난 사람의 이름 및 신상정보를 정확히 기억하고 다시 만났을 때 진보된 관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2) 지역문제 전문가가 된다.
- 지역문제의 경중을 구분하고 그 시계열적 순서를 정해서 명확한 견해를 준비하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이다.
- 언제나 정확한 자료 및 근거를 제시하며 지역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서 ꡐ저 사람은 우리 지역을 위해 일을 잘 할 사람ꡑ이란 평가를 받도록 노력한다.
(3) 자신의 특기를 지역봉사에 활용한다.
- 지역사회의 봉사자로서 자신의 특기를 활용한다면 자연스럽게 지역민과의 접촉공간을 확보하고 조직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4) 각종 매체를 적극 활용한다.
- 중앙지, 지역에서 발행되는 신문, 잡지, 간행물에 기사화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보도자료, 프레스 키트(후보자의 사진, 이력, 경력, 주요한 홍보사항)를 준비해 제공한다.
(5) 전화를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 정확한 계획하에, 통화는 길지 않고 정감있게 그리고 중요내용은 반드시 메모해 둔다.
(6) 여론형성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 지역내 오피니언 리더를 파악해 그들과 유대관계를 돈독히 한다. 그들이 후보자의 건전한 정보를 주변에 잘 전달하도록 조직하고 적절히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홍 보 전 략 수 립
(1) 선거에 있어서 이미지
- 이미지가 선거에서 당락을 좌우하는 중대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에 유리한 이미지의 창출은 필수적이다.
(2) 이미지 메이킹의 요소
- 인물
정치적 능력, 개성, 지도력으로 형성된다.
- 이슈
어떠한 이슈를 내세우는가가 후보자의 이미지 형성에 중요하다.
- 정당
정당의 이미지가 후보자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
(3) 고려사항
- 이미지 메이킹의 기본은 좋은 이미지는 강화하고 나쁜 이미지는 제거하는 작업이다.
- 인지도가 높은 기성 정치인은 자신의 ꡐ이미지 성숙도ꡑ가 어느 수준인지 파악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 이미지 성숙도 :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분하는 것으로 각 단계에 따라 대처하는 선거운동 방법이 달라짐.
- 신인이라면 자신의 이미지 메이킹 목표를 정해 놓고 그 방향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철저한 전략아래 움직여 가야 한다.
- 매체활용을 극대화한다.
(4) 이미지 메이킹의 요령
-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자주 방문하는 것이 이미지 메이킹의 첫걸음이다.
- 악수 등 적극적인 스킨쉽이 중요하다.
- 정중히 인사하라. 복장은 점퍼나 캐주얼보다 정장이 좋다.
- 인사만 하는 것보다 홍보물을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수행자의 모든 태도도 이미지 메이킹의 요소가 된다. 수행자도 후보자와 함께 뛰어라.
(5) 이미지 메이킹 전술
1) 의상
․ 기본적으로 진한 색깔이 잘 어울린다.
․ 넥타이는 대체로 무난한 색에 스트라이프 무늬 또는 원색이 좋다.
․ 그날 일정을 대비한 여러 형태의 복장을 미리 준비해서 차량에 대기시켜야 한다.
2) 분장
․ 평상시에도 아주 얇게 분장을 하는 것이 좋다.
․ 특히 홍보물에 사용되는 사진촬영의 경우에 너무 진하게 하여 분장을 하였다는 느낌을 주면 역효과를 가져온다.
․ 머리의 경우 염색 여부를 결정하여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하라.
3) 소품
․ 항상 카메라가 따라 다닌다는 생각을 염두에 두고 가방, 펜, 손수건 등 일상적인 소품을 잘 준비해야 한다.
(1) 홍보전략의 3대 원칙
1) 남과 달라야 한다.(차별성)
- 첫 시선을 잡아야 한다.
- 과감한 디자인, 강한 색감의 활용이 중요하다.
- 홍보물은 지지자 보다는 부동표를 목표로 하는 것.
2) 시종일관 한가지만 말하자.(반복성)
3) 매사에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쳐야 한다.(선명성)
(2) 3가지 유형의 위험한 후보
1) 홍보물을 미리 챙기지 않는 후보
- 선거 개시 한달전부터 이미 후보는 현장에서 뛰어야 한다.
- 다른 후보는 현장에서 뛰는데 홍보물에 매달리고 있는 후보는 한발 늦은 셈이다.
2) 귀가 엷은 후보
- 이것저것 넣다보면 괜찮은 홍보물을 만들 수 없다.
- 믿을만한 기획자를 구하고, 후보가 기획자와 1:1로 상대해 결정하라
3) 유권자에게 끌려 다니는 후보
- 유권자의 구미에만 매달리다 보면 자신의 비전을 제시할 수가 없다.
(3) 기본 3단계 홍보전략
1) 1단계, 초반전(Learn)
- 인지도 제고(인물부각)
- 후보자나 당의 평가, 인지, 지명도를 위한 홍보노력이 요구된다. 후보자나 당의 이슈, 구호 등에 대한 여론의 평가는 초반전이 지나야 알 수 있다.
2) 2단계,중반전(Feel)
- 설득(정책/공약/비전제시) - 확신(선택유도)
- 후보자의 정책, 구호, 이슈 등이 유권자에게 충분히 설득되어야 하고, 후보자의 지지의욕이 형성되어야 한다. 중반전의 말엽에는 후보자에 대한 지지결심이 대부분 이루어져야 한다.
- 이 시기에 결정된 투표의사는 고정형이거나 결정형인 경우가 많다.
3) 3단계,종반전(Do)
행동(대세론, 왜 000인가)
행동을 적극적으로 촉구하고 조직화하는 단계이다.
(4) 구체적인 홍보 포인트
1) 카피
- 짧고
- 강하고
- 분명하게
- 반복해서
2) 사진
- 사진 하나가 선거의 반이다.
- 미리미리
- 아낌없이 투자해서
- 좋은 사진 하나는 반드시 구해야!
- 분장과 컴퓨터합성 등 첨단기술을 적극 활용해야
3) 디자인
- 잘하는 전문가는 역시 잘해
- 여성과 신세대 공략이 주요 포인트
4) 선전벽보
- 이름과 얼굴만 눈에 들어오면 성공
- 면을 크게 활용하자.
5) 선거공보
- 책자형을 반복하되, 시원한 구도로
- 욕심내지 않는게 포인트
6) 책자형
- 사진첩이 되면 실패
- 책자가 되어서도 실패
- 한마디로 시원한 그림책
- 슬로건과 그래픽의 조화
- 비전을 제시
7) 고지벽보
- 칼라 제한 없어
- 적극 활용하자
8) 로고송
- 비트가 강하고 신나는 곡조로
- 아이들도 따라 부를 수 있게
9) 전화홍보
- 역효과를 조심해야
- 교육을 철저히
10) 인터넷, 컴퓨터통신
- 홈페이지만 만들었다고 끝난 게 아니다.
- 적극적 홍보전략 필요
11) 요약
- 미리미리 준비해서
-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서
- 당당한 모습을 유권자에게 보여야 한다.
(5) 홍보를 위한 기본사항
1) 이름의 로고 타입
- 이미지 통합을 위한 이름의 표현 전략
2) 후보자의 사진
- 자연스러운 사진이 유권자에게 친근감을 가져다준다.
- 평상시에도 사진은 슬라이드 필름으로 촬영할 것
- 점검사항
후보자의 이미지 메이킹 방향과 일치하는가
배경 칼라 역시 후보자의 이미지에 부합하는가
칼라의 전반적인 톤은 무난한가
계절과는 어울리는 색상인가(선거철이 봄철임을 주의하라)
얼굴에 잡티는 없는가
3) 캐치프레이즈와 슬로건
- 선거 컨셉트의 결정체를 캐치프레이즈에 표현해야 한다.
- 유권자는 대개의 경우 보상을 강조하는 내용을 더 좋아한다.
- 점검사항
후보자의 선거 방향을 한마디로 압축하고 있는가
기억하기 쉬운가
차별화가 되는가
유권자의 호기심을 일으킬 수 있는가
유권자에게 주는 이익은 있는가
리듬과 운은 살아있는가
4) 이미지 칼라
- 후보자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기본 칼라
- 선전벽보의 배경색, 기본 색조, 강조 색 등으로 활용된다.
- 정당의 이미지가 중요하면 정당의 이미지 칼라를 메인으로, 후보자의 이미지 칼라를 강조 색으로 사용하면 된다.
- 점검사항
후보자의 이미지 메이킹 방향과 일치하는 색상인가
계절과는 어울리는 색상인가(선거철이 봄철임을 주의하라)
인쇄시 불량율은 낮은가
색상 배합에 문제가 있거나 별색 처리로만 가능한 색상은 아닌가
5) 심벌 캐릭터
- 문장이나 사진으로는 도저히 전달할 수 없는 내용들을 재미있게 호소력있게 표현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 점검사항
후보자의 이미지 메이킹을 보조할 수 있는 상징인가
의인화는 가능한가
혹시 부정적인 이미지 요소는 없는가
(1) 홍보전략의 기획과 실행단계까지 선거홍보의 중요축을 담당하게 되는 것이 정치광고 대행사이다. 홍보물만을 제작하는 단순 사업적 계약관계 정도로 인식하다가는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 다음의 사항을 고려하여 든든한 핵심 참모를 하나 더 세울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2) 대행사 선정시 고려해야 할 몇가지 기준
1) 전문성과 차별성이 있는 대행사라야 한다.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는 대행사에게 후보자의 홍보전략을 맡긴다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반드시 전문가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2) 선거전략을 세울 수 있는 대행사라야 한다.
유려한 디자인이나 감각적인 카피만으로 승부하려는 대행사는 피하는 것이 좋다. 전문적인 여론조사, 과학적 분석 능력, 현실 정치에 대한 생생한 현장감 등을 고루 갖추고, 그것을 바탕으로 전략의 도출까지 할 수 있는 대행사가 필요하다.
3) 신뢰할 수 있는 대행사라야 한다.
학연이나 지연, 인맥에 의해 대행사를 선택하게 된다면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계약 등의 기본관계와 업무 영역에 있어서는 냉정해야 하며, 실제 선거전에서는 대행사가 갖고 있는 노하우를 적극 발휘토록 하여 참모의 역할을 수행토록 해야 할 것이다.
4) 적극적이고 능동적이어야 한다.
분석과 대안제시, 매개 수단의 선택까지 후보자 진영보다 먼저 고민하고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5) 적정한 가격을 제시하고 있는가
정치광고 대행사의 최대목표는 영리추구이다. 따라서 이것저것 재다가 막판에 인쇄홍보물 제작만 맡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가격 조건이 적당하고 제시하는 전략과 기획에 만족한다면 적극적으로 선택하라.
6) 후보자의 만족에 갇혀서는 안된다
많은 대행사가 과학적 전략도, 효과적인 방법도 없이 후보자의 구미에만 충실한 경우가 있다. 후보자와 대행사의 만남은 유권자를 움직이기 위함이라는 것을 망각해서는 안된다.
7) 정세변화에 능동적인 대행사이어야 한다
경험만 믿어서는 안된다. 풍부한 선거경험은 중요하지만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2월 한달 동안의 정세변화를 보라. 2여 1야의 기본구도에서 1여 3야의 선거구도라는 아무도 예측하지 않은 방향으로 선거구도는 흘러가고 있다. 따라서 홍보전략도 시시각각 변하는 정세를 정확히 반영해야 한다.
8) 핵심을 잘 정리하는 정치감각을 갖고 있어야 한다.
전달하려는 핵심의 내용을 잘 뽑고, 후보자의 이미지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전 화 홍 보
(1) 전화홍보의 강점
1) 전화홍보는 즉각 피드백된다.
전화는 쌍방대화이므로 어떤 면에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즉각 알 수 있다.
2) 운용에 탄력성이 있다.
시행도중이라도 효과가 없는 부분은 언제든지 쉽게 바꿀 수 있다.
3) 전화홍보를 다른 선거운동과 결부시켜 실시하면 상승효과가 있다.
지역순방이나 연설회 전후에 그 지역에 대한 집중 전화홍보를 실시하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2) 전화홍보의 방법
1) 준비사항
- 장소 및 설치
D-30일경 임시전화를 가설하고 전화부스를 설치하여 실전 통화 준비
- 전화기
헤드폰 식의 전화가 효율적이며, 회선은 20회선 정도면 적합하다.
- 진행요원
전화홍보를 책임질 감독자 1~2명, 회선 수의 2.5배수만큼의 전화홍보요원 선발하여 2교대 시킨다.
- 가이드 라인
전화홍보요원을 교육시킬 교재로 후보의 모든 것과 홍보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수록해야 한다. 통화에서 나올 수 있는 예상문답을 만들어 어느 상황에서도 잘 대답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한다.
주요 내용
․ 후보자에 대한 기본적 지식
․ 선거 쟁점에 대한 후보자의 입장
․ 정당의 정치적 견해 또는 이슈
․ 기본적 설득기술
․ 효과적인 전화 응대 및 경청의 기술
․ 전화 홍보 결과 기록 및 보고 요령
2) 전화홍보시 점검사항
- 전화통화보고서를 꼭 작성한다.
전화를 하면서 동시에 작성할 수 있도록 양식을 준비하고 그 결과는 컴퓨터에 입력해 자료로 활용한다.
- 부동층에 대한 관리를 확실하게 하라.
홍보요원 중에서도 경험이 많은 경력자들에게 특별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전화홍보요원의 친절한 응대를 독려한다.
불쾌하게 응대하는 일이 없도록 책임자가 잘 점검하고, 교육해야 한다.
- 절대적 반대자에게도 예의를 지켜야 한다.
- 지방의회선거와는 상황이 다르다. 전화홍보를 기피하지 말라.
지방의회선거에서는 4대선거가 동시에 치러짐으로 인해 과다한 전화홍보로 유권자에게 매우 피곤한 매체로 자리잡기도 했다. 그러나 국회의원선거는 다르다는 것을 명심하라.
- 아침 9시부터 저녁 9시경까지 12시간 가동하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는 주로 주부들을 대상으로 하며, 그후는 남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 전화홍보요원에 대한 사전 훈련이 필요하다.
가이드 라인을 통한 교육후 1인당 시험통화는 최소 10통 정도는 되어야 한다.
-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송신장치를 설치한 전화의 경우는 불법이다. (공선법 제109조)
3) 전화홍보요원의 준수 수칙
- 후보자의 대변인이요 분신임을 명심하라.
- 논쟁은 절대 하지 말라. 논쟁에서 이긴다고 우리 표가 되는 것은 아니다.
- 가능하면 유권자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라.
- 항상 다정하고 상냥한 말투를 유지하도록 하라.
(3) 전화홍보의 실제
1) 단계별 전화홍보반 운영계획
일일 시나리오 및 여론조사 문항은 단계별 일정에 따라 작성해 활용한다.
2) 시나리오 작성 요령
- 시나리오의 기본적인 틀
표삽입
- Q&A의 작성
예측할 수 있는 모든 질문을 가정해서 간결하고 확실하게 납득시킬 수 있는 답변을 준비하고 숙지해야 한다.
답변할 수 없는 전문적인 질문에 대해서는 담당참모가 다시 전화할 수 있도록 양해를 구한다.
- 전화홍보 전개 원칙
후보자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리스트부터 시작,접근한다. (동창회, 후보관련단체, 소속정당원 리스트 등)
수화자의 성향을 분석, 목표대상을 집중공략한다.
우호적 청년층은 야간에, 우호적 주부층은 주간에 집중 홍보한다.
조직국에서 후보 및 운동원이 접촉한 리스트를 받아 전략적으로 홍보한다.
전화홍보시 얻어진 정보는 매일매일 전략회의에 보고될 수 있도록 한다.
인터넷. PC통신
인터넷 / PC통신 - 내용, 방법, 준비
(1) 장점
- 20-30대 젊은 유권자에 대한 접근수단
- 후보자에 대한 정보전달 및 유권자와의 쌍방 커뮤니케이션 수행
- 후보자의 과학적 이미지 배가
- 선거상황에 대한 속보성, 유권자의 동향조사
- 홈페이지를 통한 상시적 홍보 제공
(2) 내용
- 젊은 유권자의 정치적 성향, 직업, 라이프사이클, 소득수준을 고려한 내용
- 후보자의 소개(약력, 정치적 소견, 출마의 변), 공약, 감동적인 개인체험담 등
- 공약은 설명을 하려하지 말고 지역문제점의 진단에서부터 풀어간다.
- 메모식의 건조한 방식은 지양하며 대화체와 문어체를 사용한다.
- 연설회, 가두유세에 대한 고지 및 참가권유
- 선거상황에 대한 보고 캠페인 붐을 일으킬 수 있는 내용으로(대세장악 분위기 전달)
(3) 방법
- 공개게시판 : 후보자소개, 연설회 고지, 선거상황 보고
- 공개토론마당(후보자 방 개설) : 여론파악/후보자에 대한 친근감 및 관심형성
(4) 어떠한 준비가 필요한가?
- PC 통신실 5-7평 정도
- 운영 요원 : 2-3명
- 586급 컴퓨터 최소 2대(3-5대 수준), 통신 모뎀, 전용 회선
(5) 어떻게 내용을 전달한 것인가?
- 전자 우편을 활용하여 MAIL을 보내는 방법
- 홍보 게시판이나 동호회를 통해 이미지 홍보나 정책 홍보를 하는 방법
- 대화방을 개설하여 홍보하는 방법
- 게시판을 활용하는 방법
- 선거관련 사이트와 링크하는 방법
- 선거관련 사이트의 게시판에 홍보하는 방법
(6) 주의사항
- 논쟁에 휘말리지 말 것
- 악의적이고 계획적인 악선전에 부화뇌동하지 말 것
(상대후보 진영의 조직적인 것이라고 판단될 경우 공개적인 토론을 먼저 제안하는 것이 좋다)
- 간결하고 정확하게 내용을 전달할 것
- 인터넷 사용자들이 주로 현실정치에 대해 회의적인 경향이 많음을 사전 인지할 것
(7) 홈페이지
1) 선거에 있어서 홈페이지는 후보의 정보를 수시로 유권자에게 알리고, 유권자의 의견과 반응을 채집할 수 있는 최고의 캠페인 도구
2) 인터넷 좌담회
- 네티즌의 방문이 충분히 활발한 시점에 주제와 일시를 사전에 공고하여 네티즌과 후보의 인터넷 좌담회를 실시한다.
- 인터넷 좌담회는 내용동 물론 중요하지만, 좌담회 개최 자체를 충분히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3) 홈페이지 제작과 운영의 필수 준수사항
- 반드시 쌍방향적인 기능을 강화한다
- 네티즌에 대한 반응이 즉각적이어야 한다
- 자신의 홈페이지 주소를 관련 사이트에 적극 홍보한다
- 가능한 관리자 파일의 항목을 늘여 후보측에서 즉시 업-데이트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 뉴스 항목을 만들었으면 충실이 업데이트하고 못할거면 항목을 만들지도 말라
- 활동적인 홈페이지를 만든다(동영상)
- 민원기능을 최대한 운영한다
구전 프로그램 홍보 전략
(1) 장점
-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는 홍보방식으로 후보자의 인지도, 선호도를 높이고 대세장악의 분위기를 전달하고 유권자의 동향파악에 효과적이다. 특히 후보자의 인지도를 높이는데는 매우 효과적이다.
- 표적 유권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가장 확실한 홍보방법
(2) 내용
- 후보자의 인간적 이미지 부각
- 후보자의 능력
- 정책 및 공약에 대한 타당성, 책임성 설명
- 선거분위기 장악했음을 홍보
(3) 방법
1) 유권자 세분화에 따른 구전홍보팀 구성
- 30-40대 주부대상 : 30-40대 주부 홍보팀으로
- 젊은층 대상 : 대학생 및 청년홍보팀
- 노인 대상 : 노인홍보팀
- 불특정 다수대상 : 택시기사
2) 세분화된 유권자들이 집중적으로 있는 지역, 장소를 중심으로
- 30-40대 주부 : 시장, 미장원 등
- 젊은층 및 남성 : 전철, 버스, 영화관, 커피숍
- 노인 : 노인정
- 특정다수 : 택시, 전철, 버스, 커피숍
3) 동심원 방식
- 후보자중심의 동심원
후보자->부인/가족/친척->참모->자원봉사자->유권자
- 자원봉사자 중심의 동심원
자원봉사자->자원봉사자 가족 및 연고자->자원봉사자 가족의 연고자->유권자
4) 젊고 논리력을 갖춘 전문 구전 홍보팀을 구성하여, 표적 유권자와 부동층 밀집지역에 대한 집중적인 홍보활동도 효과적이다. 이럴 경우, 홍보 파일을 준비하여 직접 보여주면서 설명하는 방식이 좋다
(1) 이기는 선거, 지는 선거, 준비과정에서 결판난다.
1) 짧은 선거운동기간에 당락이 바뀔 정도의 변수가 있는 선거는 많지 않다. 선거는 미리 준비하는 것이고 그 준비정도에 따라 당락이 결정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2) 정치는 생물과 같기에 딱딱하고 교조적이거나, 너무 이상적인 것은 현실정치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합리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
3) 준비가 잘 되어 있다는 것은 선거의 3대 요소 즉 조직, 자금, 홍보의 3가지를 충분히 갖추었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런 준비된 선거는 보나마나 이긴 선거라 볼 수 있다.
(1) 전략수립의 원칙
1) ꡐ너 자신을 알라ꡑ는 전략수립의 출발점
후보자의 출생, 학력, 직업, 주변의 인간관계, 사회적 거래관계, 정치적 입장, 정치조직화의 정도, 재산, 사회활동 등 과거사와 현재적 상황을 각 항목별로 철저하게 분석하고 그것이 갖고 있는 장․단점, 유용성, 의미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ꡐ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ꡑ
상대 후보의 조직화 정도, 주요한 홍보방향, 살아온 과정, 주변의 인간관계, 평판, 소문 등 모든 정보를 종합, 분석한다.
3) 대중의 이해와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시기와 사안에 따라 변하는 대중의 요구에 민감해야 하고, 그 내용을 철저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그 요구와 이해의 중심에 자신이 어떻게 위치해 있는가 비교 분석하고 자신을 위치 지우는 작업을 해야 한다.
(2) 전략수립을 위한 준비
1) 먼저 자신의 정견을 확립하라.
내가 왜 정치를 하는가? 라는 질문에 언제, 어느 장소에서, 어떤 사람에게라도 간결하고 명료하게 답할 수 있는 정리된 내용의 소견을 준비한다.
2) 자료를 모아라.
- 신문스크랩
관심영역과 지역사회에 필요한 부분을 스크랩한다.
- 지역행정정보
지역행정기관이 파악한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한다. 특히 반상회보나 자치단체발행신문, 지역이익단체들이 발행한 기관지에서 지역현안과 관련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다.
- 명부
지역사회 다양한 모임의 회원명부, 각종 단체의 수첩
- 대화기록
수첩과 필기구를 지참하고 대화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을 메모하고 항시 확인, 정리해 두어야 한다.
(3) 홍보전략기획서 작성
충분한 데이터와 토론을 토대로, 후보자 자신의 실천의지와 여건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작성한다.
- 나는 어디에 있는가? - 상황분석
- 무엇을 말할 것인가? - 선거컨셉트의 설정
- 누구에게 말할 것인가? - 표적유권자의 설정
- 무엇을 통해 말할 것인가? - 커뮤니케이션 채널
- 어느 때에 전달할 것인가? - 타이밍의 설정
-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 자원의 활용
(4) 실천일정표 작성
- 월간, 주간, 날짜별로 기간별 과제와 실천할 내용을 확인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 작성한다.
▲ 첫 선거를 준비하는 후보를 중심으로
(1) 지역사회에 이름 알리기
홍보를 위한 전략적 틀 안에서 무엇보다도 성실성과 근면함을 바탕으로 인지도 향상에 노력한다.
- 지역내 여러 모임과 경조사 등 각종 행사에 부지런히 참석한다.
- 자기를 기억시킬 수 있는 개성을 연출한다.
- 지역주민의 이해와 요구에 합당한 일에 솔선수범해서 참여한다.
- 모임의 성격을 정확히 파악해 합당한 주제로 자신의 입장과 소신을 피력한다.
- 만난 사람의 이름 및 신상정보를 정확히 기억하고 다시 만났을 때 진보된 관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2) 지역문제 전문가가 된다.
- 지역문제의 경중을 구분하고 그 시계열적 순서를 정해서 명확한 견해를 준비하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이다.
- 언제나 정확한 자료 및 근거를 제시하며 지역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서 ꡐ저 사람은 우리 지역을 위해 일을 잘 할 사람ꡑ이란 평가를 받도록 노력한다.
(3) 자신의 특기를 지역봉사에 활용한다.
- 지역사회의 봉사자로서 자신의 특기를 활용한다면 자연스럽게 지역민과의 접촉공간을 확보하고 조직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4) 각종 매체를 적극 활용한다.
- 중앙지, 지역에서 발행되는 신문, 잡지, 간행물에 기사화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보도자료, 프레스 키트(후보자의 사진, 이력, 경력, 주요한 홍보사항)를 준비해 제공한다.
(5) 전화를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 정확한 계획하에, 통화는 길지 않고 정감있게 그리고 중요내용은 반드시 메모해 둔다.
(6) 여론형성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 지역내 오피니언 리더를 파악해 그들과 유대관계를 돈독히 한다. 그들이 후보자의 건전한 정보를 주변에 잘 전달하도록 조직하고 적절히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홍 보 전 략 수 립
(1) 선거에 있어서 이미지
- 이미지가 선거에서 당락을 좌우하는 중대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에 유리한 이미지의 창출은 필수적이다.
(2) 이미지 메이킹의 요소
- 인물
정치적 능력, 개성, 지도력으로 형성된다.
- 이슈
어떠한 이슈를 내세우는가가 후보자의 이미지 형성에 중요하다.
- 정당
정당의 이미지가 후보자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
(3) 고려사항
- 이미지 메이킹의 기본은 좋은 이미지는 강화하고 나쁜 이미지는 제거하는 작업이다.
- 인지도가 높은 기성 정치인은 자신의 ꡐ이미지 성숙도ꡑ가 어느 수준인지 파악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 이미지 성숙도 :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분하는 것으로 각 단계에 따라 대처하는 선거운동 방법이 달라짐.
- 신인이라면 자신의 이미지 메이킹 목표를 정해 놓고 그 방향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철저한 전략아래 움직여 가야 한다.
- 매체활용을 극대화한다.
(4) 이미지 메이킹의 요령
-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자주 방문하는 것이 이미지 메이킹의 첫걸음이다.
- 악수 등 적극적인 스킨쉽이 중요하다.
- 정중히 인사하라. 복장은 점퍼나 캐주얼보다 정장이 좋다.
- 인사만 하는 것보다 홍보물을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수행자의 모든 태도도 이미지 메이킹의 요소가 된다. 수행자도 후보자와 함께 뛰어라.
(5) 이미지 메이킹 전술
1) 의상
․ 기본적으로 진한 색깔이 잘 어울린다.
․ 넥타이는 대체로 무난한 색에 스트라이프 무늬 또는 원색이 좋다.
․ 그날 일정을 대비한 여러 형태의 복장을 미리 준비해서 차량에 대기시켜야 한다.
2) 분장
․ 평상시에도 아주 얇게 분장을 하는 것이 좋다.
․ 특히 홍보물에 사용되는 사진촬영의 경우에 너무 진하게 하여 분장을 하였다는 느낌을 주면 역효과를 가져온다.
․ 머리의 경우 염색 여부를 결정하여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하라.
3) 소품
․ 항상 카메라가 따라 다닌다는 생각을 염두에 두고 가방, 펜, 손수건 등 일상적인 소품을 잘 준비해야 한다.
(1) 홍보전략의 3대 원칙
1) 남과 달라야 한다.(차별성)
- 첫 시선을 잡아야 한다.
- 과감한 디자인, 강한 색감의 활용이 중요하다.
- 홍보물은 지지자 보다는 부동표를 목표로 하는 것.
2) 시종일관 한가지만 말하자.(반복성)
3) 매사에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쳐야 한다.(선명성)
(2) 3가지 유형의 위험한 후보
1) 홍보물을 미리 챙기지 않는 후보
- 선거 개시 한달전부터 이미 후보는 현장에서 뛰어야 한다.
- 다른 후보는 현장에서 뛰는데 홍보물에 매달리고 있는 후보는 한발 늦은 셈이다.
2) 귀가 엷은 후보
- 이것저것 넣다보면 괜찮은 홍보물을 만들 수 없다.
- 믿을만한 기획자를 구하고, 후보가 기획자와 1:1로 상대해 결정하라
3) 유권자에게 끌려 다니는 후보
- 유권자의 구미에만 매달리다 보면 자신의 비전을 제시할 수가 없다.
(3) 기본 3단계 홍보전략
1) 1단계, 초반전(Learn)
- 인지도 제고(인물부각)
- 후보자나 당의 평가, 인지, 지명도를 위한 홍보노력이 요구된다. 후보자나 당의 이슈, 구호 등에 대한 여론의 평가는 초반전이 지나야 알 수 있다.
2) 2단계,중반전(Feel)
- 설득(정책/공약/비전제시) - 확신(선택유도)
- 후보자의 정책, 구호, 이슈 등이 유권자에게 충분히 설득되어야 하고, 후보자의 지지의욕이 형성되어야 한다. 중반전의 말엽에는 후보자에 대한 지지결심이 대부분 이루어져야 한다.
- 이 시기에 결정된 투표의사는 고정형이거나 결정형인 경우가 많다.
3) 3단계,종반전(Do)
행동(대세론, 왜 000인가)
행동을 적극적으로 촉구하고 조직화하는 단계이다.
(4) 구체적인 홍보 포인트
1) 카피
- 짧고
- 강하고
- 분명하게
- 반복해서
2) 사진
- 사진 하나가 선거의 반이다.
- 미리미리
- 아낌없이 투자해서
- 좋은 사진 하나는 반드시 구해야!
- 분장과 컴퓨터합성 등 첨단기술을 적극 활용해야
3) 디자인
- 잘하는 전문가는 역시 잘해
- 여성과 신세대 공략이 주요 포인트
4) 선전벽보
- 이름과 얼굴만 눈에 들어오면 성공
- 면을 크게 활용하자.
5) 선거공보
- 책자형을 반복하되, 시원한 구도로
- 욕심내지 않는게 포인트
6) 책자형
- 사진첩이 되면 실패
- 책자가 되어서도 실패
- 한마디로 시원한 그림책
- 슬로건과 그래픽의 조화
- 비전을 제시
7) 고지벽보
- 칼라 제한 없어
- 적극 활용하자
8) 로고송
- 비트가 강하고 신나는 곡조로
- 아이들도 따라 부를 수 있게
9) 전화홍보
- 역효과를 조심해야
- 교육을 철저히
10) 인터넷, 컴퓨터통신
- 홈페이지만 만들었다고 끝난 게 아니다.
- 적극적 홍보전략 필요
11) 요약
- 미리미리 준비해서
-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서
- 당당한 모습을 유권자에게 보여야 한다.
(5) 홍보를 위한 기본사항
1) 이름의 로고 타입
- 이미지 통합을 위한 이름의 표현 전략
2) 후보자의 사진
- 자연스러운 사진이 유권자에게 친근감을 가져다준다.
- 평상시에도 사진은 슬라이드 필름으로 촬영할 것
- 점검사항
후보자의 이미지 메이킹 방향과 일치하는가
배경 칼라 역시 후보자의 이미지에 부합하는가
칼라의 전반적인 톤은 무난한가
계절과는 어울리는 색상인가(선거철이 봄철임을 주의하라)
얼굴에 잡티는 없는가
3) 캐치프레이즈와 슬로건
- 선거 컨셉트의 결정체를 캐치프레이즈에 표현해야 한다.
- 유권자는 대개의 경우 보상을 강조하는 내용을 더 좋아한다.
- 점검사항
후보자의 선거 방향을 한마디로 압축하고 있는가
기억하기 쉬운가
차별화가 되는가
유권자의 호기심을 일으킬 수 있는가
유권자에게 주는 이익은 있는가
리듬과 운은 살아있는가
4) 이미지 칼라
- 후보자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기본 칼라
- 선전벽보의 배경색, 기본 색조, 강조 색 등으로 활용된다.
- 정당의 이미지가 중요하면 정당의 이미지 칼라를 메인으로, 후보자의 이미지 칼라를 강조 색으로 사용하면 된다.
- 점검사항
후보자의 이미지 메이킹 방향과 일치하는 색상인가
계절과는 어울리는 색상인가(선거철이 봄철임을 주의하라)
인쇄시 불량율은 낮은가
색상 배합에 문제가 있거나 별색 처리로만 가능한 색상은 아닌가
5) 심벌 캐릭터
- 문장이나 사진으로는 도저히 전달할 수 없는 내용들을 재미있게 호소력있게 표현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 점검사항
후보자의 이미지 메이킹을 보조할 수 있는 상징인가
의인화는 가능한가
혹시 부정적인 이미지 요소는 없는가
(1) 홍보전략의 기획과 실행단계까지 선거홍보의 중요축을 담당하게 되는 것이 정치광고 대행사이다. 홍보물만을 제작하는 단순 사업적 계약관계 정도로 인식하다가는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 다음의 사항을 고려하여 든든한 핵심 참모를 하나 더 세울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2) 대행사 선정시 고려해야 할 몇가지 기준
1) 전문성과 차별성이 있는 대행사라야 한다.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는 대행사에게 후보자의 홍보전략을 맡긴다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반드시 전문가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2) 선거전략을 세울 수 있는 대행사라야 한다.
유려한 디자인이나 감각적인 카피만으로 승부하려는 대행사는 피하는 것이 좋다. 전문적인 여론조사, 과학적 분석 능력, 현실 정치에 대한 생생한 현장감 등을 고루 갖추고, 그것을 바탕으로 전략의 도출까지 할 수 있는 대행사가 필요하다.
3) 신뢰할 수 있는 대행사라야 한다.
학연이나 지연, 인맥에 의해 대행사를 선택하게 된다면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계약 등의 기본관계와 업무 영역에 있어서는 냉정해야 하며, 실제 선거전에서는 대행사가 갖고 있는 노하우를 적극 발휘토록 하여 참모의 역할을 수행토록 해야 할 것이다.
4) 적극적이고 능동적이어야 한다.
분석과 대안제시, 매개 수단의 선택까지 후보자 진영보다 먼저 고민하고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5) 적정한 가격을 제시하고 있는가
정치광고 대행사의 최대목표는 영리추구이다. 따라서 이것저것 재다가 막판에 인쇄홍보물 제작만 맡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가격 조건이 적당하고 제시하는 전략과 기획에 만족한다면 적극적으로 선택하라.
6) 후보자의 만족에 갇혀서는 안된다
많은 대행사가 과학적 전략도, 효과적인 방법도 없이 후보자의 구미에만 충실한 경우가 있다. 후보자와 대행사의 만남은 유권자를 움직이기 위함이라는 것을 망각해서는 안된다.
7) 정세변화에 능동적인 대행사이어야 한다
경험만 믿어서는 안된다. 풍부한 선거경험은 중요하지만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2월 한달 동안의 정세변화를 보라. 2여 1야의 기본구도에서 1여 3야의 선거구도라는 아무도 예측하지 않은 방향으로 선거구도는 흘러가고 있다. 따라서 홍보전략도 시시각각 변하는 정세를 정확히 반영해야 한다.
8) 핵심을 잘 정리하는 정치감각을 갖고 있어야 한다.
전달하려는 핵심의 내용을 잘 뽑고, 후보자의 이미지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전 화 홍 보
(1) 전화홍보의 강점
1) 전화홍보는 즉각 피드백된다.
전화는 쌍방대화이므로 어떤 면에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즉각 알 수 있다.
2) 운용에 탄력성이 있다.
시행도중이라도 효과가 없는 부분은 언제든지 쉽게 바꿀 수 있다.
3) 전화홍보를 다른 선거운동과 결부시켜 실시하면 상승효과가 있다.
지역순방이나 연설회 전후에 그 지역에 대한 집중 전화홍보를 실시하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2) 전화홍보의 방법
1) 준비사항
- 장소 및 설치
D-30일경 임시전화를 가설하고 전화부스를 설치하여 실전 통화 준비
- 전화기
헤드폰 식의 전화가 효율적이며, 회선은 20회선 정도면 적합하다.
- 진행요원
전화홍보를 책임질 감독자 1~2명, 회선 수의 2.5배수만큼의 전화홍보요원 선발하여 2교대 시킨다.
- 가이드 라인
전화홍보요원을 교육시킬 교재로 후보의 모든 것과 홍보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수록해야 한다. 통화에서 나올 수 있는 예상문답을 만들어 어느 상황에서도 잘 대답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한다.
주요 내용
․ 후보자에 대한 기본적 지식
․ 선거 쟁점에 대한 후보자의 입장
․ 정당의 정치적 견해 또는 이슈
․ 기본적 설득기술
․ 효과적인 전화 응대 및 경청의 기술
․ 전화 홍보 결과 기록 및 보고 요령
2) 전화홍보시 점검사항
- 전화통화보고서를 꼭 작성한다.
전화를 하면서 동시에 작성할 수 있도록 양식을 준비하고 그 결과는 컴퓨터에 입력해 자료로 활용한다.
- 부동층에 대한 관리를 확실하게 하라.
홍보요원 중에서도 경험이 많은 경력자들에게 특별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전화홍보요원의 친절한 응대를 독려한다.
불쾌하게 응대하는 일이 없도록 책임자가 잘 점검하고, 교육해야 한다.
- 절대적 반대자에게도 예의를 지켜야 한다.
- 지방의회선거와는 상황이 다르다. 전화홍보를 기피하지 말라.
지방의회선거에서는 4대선거가 동시에 치러짐으로 인해 과다한 전화홍보로 유권자에게 매우 피곤한 매체로 자리잡기도 했다. 그러나 국회의원선거는 다르다는 것을 명심하라.
- 아침 9시부터 저녁 9시경까지 12시간 가동하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는 주로 주부들을 대상으로 하며, 그후는 남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 전화홍보요원에 대한 사전 훈련이 필요하다.
가이드 라인을 통한 교육후 1인당 시험통화는 최소 10통 정도는 되어야 한다.
-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송신장치를 설치한 전화의 경우는 불법이다. (공선법 제109조)
3) 전화홍보요원의 준수 수칙
- 후보자의 대변인이요 분신임을 명심하라.
- 논쟁은 절대 하지 말라. 논쟁에서 이긴다고 우리 표가 되는 것은 아니다.
- 가능하면 유권자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라.
- 항상 다정하고 상냥한 말투를 유지하도록 하라.
(3) 전화홍보의 실제
1) 단계별 전화홍보반 운영계획
일일 시나리오 및 여론조사 문항은 단계별 일정에 따라 작성해 활용한다.
2) 시나리오 작성 요령
- 시나리오의 기본적인 틀
표삽입
- Q&A의 작성
예측할 수 있는 모든 질문을 가정해서 간결하고 확실하게 납득시킬 수 있는 답변을 준비하고 숙지해야 한다.
답변할 수 없는 전문적인 질문에 대해서는 담당참모가 다시 전화할 수 있도록 양해를 구한다.
- 전화홍보 전개 원칙
후보자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리스트부터 시작,접근한다. (동창회, 후보관련단체, 소속정당원 리스트 등)
수화자의 성향을 분석, 목표대상을 집중공략한다.
우호적 청년층은 야간에, 우호적 주부층은 주간에 집중 홍보한다.
조직국에서 후보 및 운동원이 접촉한 리스트를 받아 전략적으로 홍보한다.
전화홍보시 얻어진 정보는 매일매일 전략회의에 보고될 수 있도록 한다.
인터넷. PC통신
인터넷 / PC통신 - 내용, 방법, 준비
(1) 장점
- 20-30대 젊은 유권자에 대한 접근수단
- 후보자에 대한 정보전달 및 유권자와의 쌍방 커뮤니케이션 수행
- 후보자의 과학적 이미지 배가
- 선거상황에 대한 속보성, 유권자의 동향조사
- 홈페이지를 통한 상시적 홍보 제공
(2) 내용
- 젊은 유권자의 정치적 성향, 직업, 라이프사이클, 소득수준을 고려한 내용
- 후보자의 소개(약력, 정치적 소견, 출마의 변), 공약, 감동적인 개인체험담 등
- 공약은 설명을 하려하지 말고 지역문제점의 진단에서부터 풀어간다.
- 메모식의 건조한 방식은 지양하며 대화체와 문어체를 사용한다.
- 연설회, 가두유세에 대한 고지 및 참가권유
- 선거상황에 대한 보고 캠페인 붐을 일으킬 수 있는 내용으로(대세장악 분위기 전달)
(3) 방법
- 공개게시판 : 후보자소개, 연설회 고지, 선거상황 보고
- 공개토론마당(후보자 방 개설) : 여론파악/후보자에 대한 친근감 및 관심형성
(4) 어떠한 준비가 필요한가?
- PC 통신실 5-7평 정도
- 운영 요원 : 2-3명
- 586급 컴퓨터 최소 2대(3-5대 수준), 통신 모뎀, 전용 회선
(5) 어떻게 내용을 전달한 것인가?
- 전자 우편을 활용하여 MAIL을 보내는 방법
- 홍보 게시판이나 동호회를 통해 이미지 홍보나 정책 홍보를 하는 방법
- 대화방을 개설하여 홍보하는 방법
- 게시판을 활용하는 방법
- 선거관련 사이트와 링크하는 방법
- 선거관련 사이트의 게시판에 홍보하는 방법
(6) 주의사항
- 논쟁에 휘말리지 말 것
- 악의적이고 계획적인 악선전에 부화뇌동하지 말 것
(상대후보 진영의 조직적인 것이라고 판단될 경우 공개적인 토론을 먼저 제안하는 것이 좋다)
- 간결하고 정확하게 내용을 전달할 것
- 인터넷 사용자들이 주로 현실정치에 대해 회의적인 경향이 많음을 사전 인지할 것
(7) 홈페이지
1) 선거에 있어서 홈페이지는 후보의 정보를 수시로 유권자에게 알리고, 유권자의 의견과 반응을 채집할 수 있는 최고의 캠페인 도구
2) 인터넷 좌담회
- 네티즌의 방문이 충분히 활발한 시점에 주제와 일시를 사전에 공고하여 네티즌과 후보의 인터넷 좌담회를 실시한다.
- 인터넷 좌담회는 내용동 물론 중요하지만, 좌담회 개최 자체를 충분히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3) 홈페이지 제작과 운영의 필수 준수사항
- 반드시 쌍방향적인 기능을 강화한다
- 네티즌에 대한 반응이 즉각적이어야 한다
- 자신의 홈페이지 주소를 관련 사이트에 적극 홍보한다
- 가능한 관리자 파일의 항목을 늘여 후보측에서 즉시 업-데이트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 뉴스 항목을 만들었으면 충실이 업데이트하고 못할거면 항목을 만들지도 말라
- 활동적인 홈페이지를 만든다(동영상)
- 민원기능을 최대한 운영한다
구전 프로그램 홍보 전략
(1) 장점
-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는 홍보방식으로 후보자의 인지도, 선호도를 높이고 대세장악의 분위기를 전달하고 유권자의 동향파악에 효과적이다. 특히 후보자의 인지도를 높이는데는 매우 효과적이다.
- 표적 유권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가장 확실한 홍보방법
(2) 내용
- 후보자의 인간적 이미지 부각
- 후보자의 능력
- 정책 및 공약에 대한 타당성, 책임성 설명
- 선거분위기 장악했음을 홍보
(3) 방법
1) 유권자 세분화에 따른 구전홍보팀 구성
- 30-40대 주부대상 : 30-40대 주부 홍보팀으로
- 젊은층 대상 : 대학생 및 청년홍보팀
- 노인 대상 : 노인홍보팀
- 불특정 다수대상 : 택시기사
2) 세분화된 유권자들이 집중적으로 있는 지역, 장소를 중심으로
- 30-40대 주부 : 시장, 미장원 등
- 젊은층 및 남성 : 전철, 버스, 영화관, 커피숍
- 노인 : 노인정
- 특정다수 : 택시, 전철, 버스, 커피숍
3) 동심원 방식
- 후보자중심의 동심원
후보자->부인/가족/친척->참모->자원봉사자->유권자
- 자원봉사자 중심의 동심원
자원봉사자->자원봉사자 가족 및 연고자->자원봉사자 가족의 연고자->유권자
4) 젊고 논리력을 갖춘 전문 구전 홍보팀을 구성하여, 표적 유권자와 부동층 밀집지역에 대한 집중적인 홍보활동도 효과적이다. 이럴 경우, 홍보 파일을 준비하여 직접 보여주면서 설명하는 방식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