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공무원을 소방직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소방직 댓글 0건 조회 1,202회 작성일 08-05-02 14:19

본문

일반 공무원을 소방직으로?
감축 대체안에 소방관들 “현장활동 문제” 반발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의 개편안 중 소방관서의 행정인력을 지자체에서 감축된 일반직 공무원들로 대체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소방관들의 동요와 불만이 나오고 있다.
 
2일 행안부와 소방관서에 따르면 행안부는 현재 소방직 공무원들이 맡고 있는 인사·회계·장비 등 행정업무를 일반직 공무원으로 대체하고 그로 인해 남는 인력을 화재진압·구조 등 현장업무에 투입한는 것을 골자로 한 소방관서 조직개편안을 검토 중이다.
 
이 같은 내용이 알려지면서 일선 소방관서에서 근무하는 소방직 공무원들이 내부 의견망에 글을 올리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도 소방본부 한 관계자는 “소방관서의 행정인력을 일반직으로 대체할 경우, 대형 화재나 재난 발생시 행정요원도 현장에 나가야 하기에 당장 현장활동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행안부 1인지역 소방대 폐지안과 관련, 15년 경력의 한 소방관은 “통합보다는 오히려 인력보강이 더 필요하다”며 “지역대를 폐지할 경우, 화재나 안전사고시 즉각적인 조치가 늦어져 피해가 더 커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행안부 관계자는 “소방행정직 공무원들을 재배치해 부족한 현장 인력을 보강하고, 행정요원은 지자체에서 감축된 인원으로 충당하는 방안을 소방방재청과 협의하고 있다”며
 
 “다음주께 소방조직 개편안을 확정·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정민기자